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0.8.6.


《선생님, 건축이 뭐예요?》

 서윤영 글·김규정 그림, 철수와영희, 2020.8.1.



비가 좀 온대서 요새는 ‘폭우’니 ‘호우’니 하고, ‘물폭탄’이란 말까지 함부로 쓴다. 비를 왜 ‘비’라고 하지 않을까? ‘소나기’나 ‘작달비’ 같은 이름을 왜 안 쓸까? 정 비가 쏟아진다 싶으면 ‘물벼락·비벼락’이라 할 만하다. 오늘날 왜 물벼락이나 비벼락일까? 우리 스스로 이 푸른별을 어지럽혔으니, 바다에서 뭍으로 찾아온 빗줄기고 이곳을 싹싹 쓸어서 말끔히 치우려는 뜻이겠지. 《선생님, 건축이 뭐예요?》는 어린이한테 ‘집’이란 이야기를 들려준다. 아무래도 ‘건축’이란 말을 그대로 쓰니 아쉬운데, 어린이한테 들려주는 이야기라면 ‘집’이란 이름을 쓰면 좋겠다. 처음부터 어느 낱말을 골라서 쓰느냐에 따라서, 무엇을 어떻게 바라보고 느끼는가 하는 숨결도 달라진다. “집을 짓는” 마음하고 “아파트 재건축”을 하는 마음은 다를밖에 없다. “마을을 짓는” 손길하고 “뉴타운 재개발 토목건축”을 하는 손길도 다르지. 삶터는 살면서 죽음을 맞이하고, 새로 태어나는 아이를 바라보면서 앞길을 내다보는 자리라고 여긴다. 아이들이 이런 얼거리로 집이며 마을이며 고장이며 나라를 바라보는 눈썰미를 키울 줄 안다면, 전문가나 공무원이란 이름이 아닌 살림지기요 어른으로서 이 터를 새롭게 가꾸는 길을 가리라. ㅅㄴ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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