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마실

.

즐거운 말이 즐거운 삶으로 (2018.1.20.)

― 춘천 〈굿라이프〉

.

.

춘천에서 하루를 묵으며 이야기꽃을 펴기로 했습니다. 〈굿라이프〉로 가기 앞서 〈경춘서점〉부터 들렀고, 이 헌책집에서 언제나 졸업사진책을 고마이 만나서 반가이 장만한다는 이야기를 저녁 모임자리에서 들려주니 놀라눈 눈치입니다. “졸업앨범이요? 그런 책도 헌책방에 나와요? 내 것도 아닌 다른 사람 졸업앨범을 뭐 하러 사요?” “사진을 하는 사람도 졸업사진책을 눈여겨보지만, 영화·연속극을 한다면 더더구나 졸업사진책을 봐야 해요. 생각해 보셔요. 1970년대 차림새나 얼굴 생김새를 어떻게 알아낼까요? 바로 졸업사진책이에요. 1950년대나 1930년대도 그래요. 그무렵은 이 나라에서 사진기 있던 집이 드물었고, 수수한 사람들 수수한 차림새는 언제나 졸업사진책에서 엿볼 만합니다.”


그런데 졸업사진책에 실린 아이들이 학교옷을 차려입으면 머리결이며 옷차림이 모두 엇비슷합니다. 얼굴 생김새는 좀 다르다지만 죄다 한 가지 틀에 매여요. 어떤 어른은 이렇게 똑같거나 엇비슷하게 보이는 모습이 보기좋다고 말합니다. 아마 흐트러지지 않아 보여 좋다고 여길는지 모르지만, ‘제복’을 입혀 똑같이 줄세우고 똑같이 틀에 가둘 적에는 홀가분하거나 사랑스러운 넋이 샘솟지 못합니다.


“요즘 사전 찾아서 읽는 사람 없지 않아요? 모르는 말은 네이버로 찾으면 되고요?” “사전뿐 아니라 책도 마찬가지라고 여겨요. 네이버한테 물어보면 숱한 사람들이 미리 갈무리해서 올린 글이 줄줄이 나오니, 따로 책을 안 사더라도 ‘알아볼 만한’ 대목은 웬만큼 찾겠지요. 그렇지만 남이 찾아서 갈무리한 이야기는 얼마나 우리한테 알맞을까요? 스스로 살펴서 읽고 헤아리는 이야기가 아니라면 우리 마음에 얼마나 남을까요? 사전만 놓고 보면, 오늘날 사전은 뜻풀이가 거의 일본사전을 베끼거나 훔친 탓에 돌림풀이·겹말풀이에 갇히기도 했고, 너무 낡았어요. 제가 쓴 사전에 풀이한 대목하고 네이버 사전을 같이 놓고 살펴보셔요. 낯설거나 어려운 한자말만 네이버 사전에서 찾아보기보다는, 늘 쓰는 가장 흔하고 쉬운 낱말이야말로 종이사전에 찬찬히 읽고 새길 적에 생각을 제대로 다스리고 펴는 길을 스스로 열 수 있다고 여겨요. 바로 이 때문에 굳이 종이책으로 낼 사전을 씁니다.”


이곳 〈굿라이프〉 지기님이 책상 하나에 제 사전만 몇 자락 올려놓았습니다. 제 사전을 이렇게 한자리에 모아 놓고 바라보니 새삼스럽습니다. 춘천 이웃님한테 들려준 얘기처럼, ‘가장 쉬운 말’부터 사전에서 찾아보며 생각을 추스를 적에 ‘가장 빛나는 새길’을 스스로 알아낸다고 느껴요. 철학이란 이름이 되면 으레 딱딱하거나 어려운 일본 한자말이나 서양말을 쓰려 하는데, 그런 말로는 ‘갇힌 생각’에 머물지 싶어요. 어린이하고 어깨동무하는 수수한 말씨인 삶말을 쓰는 어른일 적에는 ‘열린 생각날개’로 피어나지 싶습니다. 책집 이름처럼 “즐거운 삶”으로 나아가도록 징검다리가 되는 “즐거운 말”입니다. 노래하는 말이 노래하는 생각으로, 사랑스런 말이 사랑스런 생각으로, 꿈꾸는 말이 꿈꾸는 생각으로 날개를 폅니다.


《직장생활의 맛》(나영란, 기획공방, 2017)

《SEATTLE black and white + with colours》(GINA LEE, 2016)

《아현포차 요리책》(황경하·박김형준, 식소사변, 2017)

.

ㅅㄴㄹ

.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사전을 쓰고 “사전 짓는 책숲(사전 짓는 서재도서관)”을 꾸린다. 1992년부터 이 길을 걸었고, 쓴 책으로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읽는 우리말 사전 1·2·3》, 《우리말 동시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시골에서 도서관 하는 즐거움》,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시골에서 책 읽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숲에서 살려낸 우리말》, 《10대와 통하는 새롭게 살려낸 우리말》, 《10대와 통하는 우리말 바로쓰기》 들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