겁 없는 허수아비의 모험 비룡소 걸작선 52
필립 풀먼 지음, 피터 베일리 지음, 양원경 옮김 / 비룡소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숲노래 어린이책

맑은책시렁 201


《겁없는 허수아비의 모험》

 필립 풀먼 글

 피터 베일리 그림

 양원경 옮김

 비룡소

 2009.2.10.



안으로 들어간 잭은 고무래, 괭이, 빗자루, 삽, 갈퀴 등에 둘러싸인 채 짚단 위에 앉아 있는 허수아비를 발견했다. 잭이 보기에 그것들은 모두 벽에 기대어 서서 허수아비의 말을 경청하고 있었다. 적어도 잭에게는 그렇게 보였다. 그리고 잭이 헛간에 있다는 걸 농기구들이 알아챘다고 여겨진 순간, 그 물건들은 다시 평범한 고무래와 괭이 등의 농기구로 보였다. (83쪽)


“늘 이런 식으로 식료품을 구하나요? 농부들에게서 그냥 가져오냐고요.” 요리사가 설명했다. “군대를 유지하라고 농부들이 기증하는 거야. 봐라, 우리가 여기서 농부들을 지켜 주지 않으면 브룬즈윅 공작이 와서 몽땅 가져가 버릴걸.” “그러니까 군인들이 농부들의 식료품을 가져가지 않으면 공작이 그럴 거라고요?” (141쪽)


“말도 안 돼요. 죽어 가는 사람들이 그런 슬픈 노래를 듣고 퍽이나 고마워하겠네요. 어쨌거나 허수아비들은 달라요. 노래와 춤, 농담, 옛날이야기 같은 것들이 필요해요. 안 해 주실 거면 다들 집으로 돌아가세요.” (266쪽)



  우리가 먹는 밥알이 모두 목숨이요, 우리랑 똑같이 말하는 줄 안다면, 우리는 밥상맡에서 어떻게 보낼까요? ‘말하는 밥알’이라니 끔찍하거나 무서워서 그만 밥을 못 먹을까요, 아니면 밥알하고 늘 조잘조잘 이야기를 하다가 “반가워! 아름답게 내 몸이 되렴!” 하고 외치면서 먹을까요?


  우리가 손에 쥔 연필한테 마음이 있어, 우리가 연필을 써서 닳고 닳을 적마다 연필이 “아, 이제 내 몸이 거의 사라지네.” 하고 말한다면, 우리는 깜짝 놀라서 연필을 집어던질까요, 아니면 연필한테 “응, 여태 온갖 이야기를 적도록 몸을 내주어 고마워. 몽당연필이 되더라도 널 잊지 않아.” 하고 속삭일까요?


  허수아비가 먼먼 마실길을 나서면서 겪는 이야기를 다룬 《겁없는 허수아비의 모험》(필립 풀먼/양원경 옮김, 비룡소, 2009)입니다. 허수아비한테는 두렵거나 꺼리는 마음이 없다고 합니다. 모든 하루가 새롭고, 새로운 하루에 맞닥뜨리는 모든 일이 즐거우며, 언제나 둘레 모든 이웃이며 동무하고 재잘재잘 이야기를 한다지요.


  시골자락 들판에 서던 허수아비는 시골집 테두리만 보고 듣고 알았습니다. 바야흐로 시골마을을 떠나 큰고장을 이리저리 돌면서, 또 숲을 가로지르면서, 날마다 마주하는 모든 살림이며 숨결이 재미나고 놀랍습니다. 그리고 어리석은 짓을 일삼는 사람들이 아리송하면서 궁금하다지요. 이 아름다운 터전에서 이 아름다운 나날을 왜 어리석은 짓을 하면서 보내는지 알 길이 없다지요.


  허수아비는 길을 가며 노래합니다. 허수아비는 길고긴 나들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며 웃습니다. 허수아비는 앞으로 맞이할 새로운 삶길을 싱그럽게 꿈꿉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마음을 가꾸며 스스로 오늘을 이야기합니다.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