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의중 意中


 의중을 떠보다 → 마음을 떠보다

 의중을 읽다 → 속뜻을 읽다 / 속내를 읽다

 의중을 헤아리다 → 속마음을 헤아리다 / 속을 헤아리다

 내 의중을 파악하려고 → 내 뜻을 헤아리려고 / 내 마음을 알아보려고


  ‘의중(意中)’은 “= 마음속”을 가리킨다고 해요. ‘마음속’으로 고쳐쓰면 됩니다. ‘속마음’이나 ‘마음’이나 ‘속’으로 고쳐써도 되어요. ‘속뜻·속내’로 고쳐써도 되고요. 이밖에 한국말사전에 ‘의중(義衆)’을 “= 의도(義徒)”로 풀이하면서 싣는데, 털어냅니다. ㅅㄴㄹ



그의 의중도 물어봐야겠다

→ 그이 속뜻도 물어봐야겠다

→ 그대 속내도 물어봐야겠다

→ 그대 마음도 물어봐야겠다

《바람의 지문》(조문환, 펄북스, 2016) 23쪽


몸짓이나 자세를 보니 그랜마의 의중을 알 수 있었어요

→ 몸짓을 보니 그랜마 마음을 알 수 있었어요

→ 몸짓을 보니 그랜마 속내를 알 수 있었어요

→ 몸짓을 보니 그랜마가 어떤 마음인지 알 수 있었어요

→ 몸짓을 보니 그랜마가 무엇을 생각하는지 알 수 있었어요

《물고기는 알고 있다》(조너선 밸컴/양병찬 옮김, 에이도스, 2017) 203쪽


카타리나의 의중을 알고 싶어서 도를 넘는 짓을 했어요

→ 카타리나 속마음을 알고 싶어서 지나친 짓을 했어요

→ 카타리나 마음을 알고 싶어서 주제넘는 짓을 했어요

《아르테 5》(오쿠보 케이/김동욱 옮김, 대원씨아이, 2018) 145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