묶음표 한자말 482 : 씨氏



씨(氏)  1. 같은 성(姓)의 계통을 표시하는 말 2. 그 사람을 높이거나 대접하여 부르거나 이르는 말. 공식적·사무적인 자리나 다수의 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글에서가 아닌 한 윗사람에게는 쓰기 어려운 말로, 대체로 동료나 아랫사람에게 쓴다 3. ‘그 사람’을 높여 이르는 삼인칭 대명사. 주로 글에서 쓰는데, 앞에서 성명을 이미 밝힌 경우에 쓸 수 있다



  누구를 부르면서 붙이는 ‘씨’는 ‘씨’라고만 적으면 됩니다. ‘씨(氏)’처럼 쓸 일은 없습니다. “쥐씨(氏) 일가”라 하니 옛 한문 말씨를 흉내냈구나 싶은데, 이런 글도 쓰고 싶다면 쓸 수 있습니다면 “쥐 집안”이라고만 하면 되어요. 수수하게 ‘쥐떼’라 하든지 ‘쥐’라고만 할 수 있고, ‘쥐님’이라 해도 어울립니다. ㅅㄴㄹ



그건 쥐씨(氏) 일가가 오늘 모두 죽었다는 뜻이었다

→ 이는 쥐 집안이 오늘 모두 죽었다는 뜻이었다

→ 바로 쥐떼가 오늘 모두 죽었다는 뜻이었다

→ 곧 쥐가 오늘 모두 죽었다는 뜻이었다

→ 그러니까 쥐님이 오늘 모두 죽었다는 뜻이었다

《물고기들의 기적》(창비, 2016) 27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