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도 행복한 놀이터 - 생태도시 프라이부르크로 떠난 놀이터 여행 행복사회 시리즈
이소영 지음, 이유진 사진 / 오마이북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책시렁 65


《엄마도 행복한 놀이터》

 이소영 글

 이유진 사진

 오마이북

 2017.3.28.



“들어가도 돼?” 조심스럽게 허락을 구하는 말은 아니었다. 일종의 통보랄까. 이미 한 명은 물에 들어가서 바지 밑단이 젖어 있었고, 양말을 신은 아이는 벗느라 바쁠 뿐이었다. (27쪽)


“오리를 이렇게 가까이서 보긴 처음이야.” 교는 이 한마디를 남기고 물속으로 들어갔다. 그러더니 곧 다시 나왔다. “오리가 다 가버렸어. 오리 다시 불러줘.” 그리고 다시 들어갔다. (60쪽)


“동물원 가는 길에 변변한 표지판 하나 없다는 게 더 놀라웠지.” 그 동물원, 참 없는 것 천지다. 사자도 호랑이도 코끼리도 없다. 그런데도 충분했다. 볼 게 없다는 투정이 나오지 않았다. 애초에 그곳은 동물을 구경하러 가는 곳이 아니었다. 그곳은 그냥 동물들의 보금자리였으니까. (101쪽)


2013년 9월 한 달 동안 수원 행궁동 일원을 차 없는 도시로 만든 행사가 열렸다. 시에서는 그 시기 방문객 수로 이 생태교통 축제의 성공을 홍보했는데, 실상 축제의 효과는 부동산 쪽에서 확인되었다. 지역의 부동산 매물이 동난 것이다. 차가 없는 골목길의 해방감을 경험한 젊은 세대들이 이사를 오겠다며 앞다퉈 부동산을 방문했던 모양이다. 하지만 축제는 축제일 뿐 …… (227쪽)



  잘 놀며 자란 아이가 슬기롭거나 아름다운 어른으로 우뚝 선다고 하는 말을 다들 으레 하지만, 정작 노는 아이를 만나기가 어려운 오늘날 이 나라입니다. 시골에서도 서울에서도 아이들이 놀 만한 빈터가 모자랍니다. 한때는 자동차를 댈 터가 모자라다면서 아이들 놀이터를 빼앗은 어른이요, 이제는 손바닥만 한 땅뙈기에 뭔가 뚝딱 올려세워서 장사를 하는 일에 바쁜 어른이에요.


  자동차가 늘어 먼길을 수월히 다녀올 수 있어 좋다고 여기는 어른입니다만, 아이들은 굳이 먼길을 다녀올 마음이 없습니다. 제 보금자리에서 마음껏 놀고 싶을 뿐입니다. 자, 생각해 봐요. 먼길을 다닐 적에만 쓰는 자동차가 이 땅을 얼마나 넓게 차지하나요? 차를 대는 터뿐 아니라, 차가 다니는 길이 모두 자동차, 바로 어른들 쓰임새대로 닦은 자리입니다. 자동차가 다닐 일이 없을 적에는 텅텅 비는 그곳은, 바로 아이한테서 빼앗아 어른끼리 노닥거리는 슬픈 자리입니다.


  《엄마도 행복한 놀이터》(이소영·이유진, 오마이북, 2017)는 아이들을 거느리는 어버이로서 놀이터다운 놀이터를 누리려는 뜻으로 나들이를 다닌 발걸음을 들려줍니다. 다만, 지은이가 아이들하고 다닌 놀이터는 한국에 없습니다. 비행기를 타고 멀리 날아가는 독일에 있어요.


  지은이는 왜 독일까지 놀이터를 누리려 갔을까요? 아무래도 한국에는 그만 한 놀이터가 없으니까요. 지자체에서 관광시설을 세우는 데에는 어마어마하게 돈을 쏟아붓지만, 막상 아이들이 저희끼리 홀가분하게 뛰어놀 빈터를 두는 데에는 아무 돈을 안 써요.


  우리는 이제부터 생각해야 합니다. 어린이 놀이터는 돈으로 올려세우지 않습니다. 어린이 놀이터에는 어른이 아무것도 안 세워 줘도 됩니다. 어린이가 스스로 놀잇감을 마련하기 마련이요, 온갖 놀이도 어린이 스스로 머리를 짜내어 누립니다. 튼튼한 그네를 어른이 세워 주지 않아도 돼요. 아이들이 널을 알맞게 켜고, 나무를 타고 올라서 굵은 나뭇가지에 동앗줄을 드리워서 손수 그네를 누릴 수 있습니다.


  아이가 즐거운 놀이터는, 어른한테도 즐거운 놀이터요 쉼터입니다. 아이가 놀이터를 누리는 곳은, 어른도 보금자리를 지어 기쁘게 누리는 아름다운 삶자리입니다. ㅅㄴㄹ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