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갱신 更新


 자기 갱신 → 거듭나기 / 나를 바꾸기

 환경 갱신 → 터전 바꾸기 / 터전 손질

 단체 협상 갱신이 무산되었다 → 단체 협상을 바꾸지 못했다

 갱신되고 변모되는 것이다 → 새로워지고 달라진다 / 거듭나고 바뀐다

 내용을 갱신하다 → 줄거리를 고치다 / 줄거리를 새로하다

 비자 갱신 → 비자 고치기 / 비자 새로하기

 계약을 갱신하다 → 계약을 새로하다 / 계약을 새로 맺다

 시스템의 갱신 → 틀을 새로하다 / 틀을 고치다


  ‘갱신(更新)’은 “1. = 경신(更新) 2. [법률] 법률관계의 존속 기간이 끝났을 때 그 기간을 연장하는 일. 계약으로 기간을 연장하는 명시적 갱신과 계약 없이도 인정되는 묵시적 갱신이 있다 3. [컴퓨터] 기존의 내용을 변동된 사실에 따라 변경·추가·삭제하는 일. ‘다시 고침’으로 순화”를 가리킨다고 해요. 사전풀이처럼 “다시 고치다”로 고쳐쓸 수 있고, ‘바꾸다·바뀌다’나 ‘달라지다’나 ‘손보다·손질하다’나 ‘거듭나다’나 ‘새로하다·새로워지다’로 고쳐쓸 만합니다. ㅅㄴㄹ



이 새로워지는 감동은 마음속에 두고두고 간직해 둔 그것이 아니라 생활의 현장에서 발화되어 갱신되는 것이다

→ 이 새로워지는 기쁨은 마음속에 두고두고 간직해 두었다기보다 삶터에서 터져나오며 거듭난다

→ 이 새로워지는 느낌은 마음속에 두고두고 간직해 두었다기보다 삶터에서 터져나와 차츰 바뀐다

《아동시론》(이오덕, 굴렁쇠, 2006) 22쪽


우리는 아이와 교사의 언어를 개선하고 교정하고 확장하고 갱신하는 데 비용을 지출한다

→ 우리는 아이와 교사가 쓰는 말을 다듬고 바로잡고 넓히고 새로하는 데 돈을 들인다

→ 우리는 아이와 교사가 쓰는 말을 손보고 바로잡고 늘리고 새로 가꾸도록 돈을 쓴다

《그림자 노동》(이반 일리치/노승영 옮김, 사월의책, 2015) 112쪽


모국어의 맑은 울림 소리에 실어 보내는 시적 전언들은 감각의 갱신을 요구한다

→ 맑게 울리는 겨레말 소리에 실어 보내는 노래 같은 말은 새 느낌을 바란다

→ 맑게 울리는 겨레말 소리에 실어 보내는 싯말은 새롭게 깨어나도록 북돋운다

→ 맑게 울리는 겨레말 소리에 실어 보내는 싯말은 새느낌으로 거듭나도록 한다

《단순한 것이 아름답다》(장석주, 문학세계사, 2016) 188쪽


내가 갱신하지 않아도 괜찮은겨?

→ 내가 고치지 않아도 괜찮은겨?

→ 내가 새로 안 올려도 괜찮은겨?

→ 내가 새로하지 않아도 괜찮은겨?

《마메 코디 2》(미야베 사치/이수지 옮김, 소미미디어, 2018) 134쪽


새로이 밝혀지는 정보만 갱신하며 평생을 보낼지도 모릅니다

→ 새로이 밝혀지는 정보만 고치며 온삶을 보낼지도 모릅니다

→ 새로이 밝혀지는 정보만 손질하며 온삶을 보낼지도 모릅니다

《도감이라는 것》(조영권, 자연과생태, 2018) 17쪽


소문도 나날이 갱신되었다

→ 얘기도 나날이 바뀌었다

→ 얘기도 나날이 새롭다

《가면 여고생 하나코 1》(오다 료/김진수 옮김, 대원씨아이, 2019) 14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