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있는 바닷가 어느 교실 자꾸자꾸 빛나는 8
최종득 지음 / 양철북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푸른책시렁 144


《시가 있는 바닷가 어느 교실》

 최종득

 양철북

 2018.10.19.



지금까지 경민이에 대해 정말 모르고 있었구나 하는 생각에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엎드려 있는 경민이에게 시를 발표해 줄 수 있냐고 조심스럽게 물어보았다. 별 대수롭지 않다는 듯 경민이는 발표할 수 있다고 담담하게 말했다. (14쪽)


입으로는 부끄러워서 외롭다고 말을 못 했지만 정식이는 시로 친구들에게 자기 마음을 말했다. (77쪽)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와 있는 학습목표를 곰곰이 따져 보면, 반복되는 말이나 흉내내는 말을 가르치기 위한 수단으로 시를 보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재미있는 표현이나 생각을 찾을 수 있는 자료 정도로 보고 있는 것 같다. (94쪽)


아이들 대부분이 논에서 일한 적이 없다고 했다. ‘너무 어려 논에서 일하기 힘들겠지’ 하고 좋은 쪽으로 생각해 보았지만 그래도 마음 한구석이 싸해진다. 농촌에 살고 있다는 것 말고는 도시 아이들과 다를 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178쪽)



  아이들이 동시를 읽고 자랄 수 있으면 삶을 새롭고 아름답게 바라보면서, 스스로 사랑스러운 숨결이 될 만하지 않으랴 하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우리 어른들이 썼거나 쓰는 동시를 살피면, 삶을 새롭고 아름답게 바라보는 글이 드뭅니다. 고단한 입시지옥 굴레에서 허덕이는 글투성이에다가, 말재주나 말장난을 부리는 글범벅입니다.


  우리 삶자리가 메마르거나 팍팍하다면 이 두 갈래 동시가 넘칠 수 있겠지만, 이제는 조금 더 생각해 보아야지 싶습니다. 입시지옥에 허덕이는 오늘을 다룬다고 하더라도, 앞으로 어린이가 꿈을 새롭게 지피는 사랑을 마음에 씨앗으로 심도록 이끄는 길도 갈 수 있어야지 싶어요. 이러면서 어린이 스스로 오늘을 꾸밈없이 보고 모레를 새롭게 그릴 수 있는 글(시)을 쓰도록 이끌기도 해야지 싶습니다.


  《시가 있는 바닷가 어느 교실》(최종득, 양철북, 2018)은 시골 바닷가에 있는 초등학교에서 교사로 일하는 어른 한 분이 어린이한테 스스로 삶을 시로 쓰면서 슬픔은 슬픔대로 씻고 기쁨은 기쁨대로 나눌 수 있도록 가르친 발자취를 꾸린 책입니다. 어른들이 쓴 동시도 더러 읽히는 동시 수업을 하지만, 이보다는 어린이마다 저희 삶을 그대로 마주하면서 고스란히 적을 수 있도록 이끈다고 해요. 글솜씨를 키우려는 시쓰기가 아닌, 마음을 나누면서 생각을 펴도록 돕는 시쓰기예요.


  그런데 ‘국어과 교육과정’부터 말재주나 말장난을 동시로 여겨서 가르치도록 나온다고 합니다. 시골 바닷가 초등학교 교사는 이 대목을 안타까이 생각합니다. 시골 아이는 시골 아이다우면서 더욱 씩씩한 아이로, 서울 아이는 서울 아이다우면서 더욱 밝은 아이로 자라도록 이끄는 시를 얘기하고 배우며 스스로 쓰도록 북돋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아이들한테 시를 가르치고 쓰도록 이끄는 교사 스스로 아이들한테서 늘 삶을 새로 배운다고 해요. 아이들이 시 한 줄에 털어놓는 마음을 읽으면서 스스로 얼마나 모자란 어른인가를 돌아본다지요. 아이들이 마음으로 삶을 시로 쓸 적에, 이녁도 아이들 곁에서 새마음이 되어 시를 쓸 수 있다고 합니다. 함께 쓰고 함께 읽는 시요, 같이 쓰고 같이 읽는 마음입니다. ㅅㄴㄹ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