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증언 證言


 무엇을 증언이라도 하듯 → 무엇을 밝히기라도 하듯

 나무들이 증언하고 있었다 → 나무가 보여주었다 / 나무들이 드러내 주었다

 거기에 있었음을 증언할 예정이다 → 거기에 있었다고 밝히려 한다

 사실 그대로 증언하였다 → 있는 그대로 얘기하였다 / 있는 그대로 밝혔다

 무죄를 증언할 사람 → 죄가 없다고 밝힐 사람 / 죄가 없다고 말할 사람


  ‘증언(證言)’은 “1. 어떤 사실을 증명함. 또는 그런 말 2. [법률] 증인으로서 사실을 진술함. 또는 그런 진술”을 가리키고, ‘증명(證明)’은 “1. 어떤 사항이나 판단 따위에 대하여 그것이 진실인지 아닌지 증거를 들어서 밝힘”을 가리킨다고 해요. 뜻을 헤아리면 ‘밝히다’로 손볼 만하고, ‘보여주다·드러내다’로 손보아도 됩니다. 때로는 ‘얘기하다·말하다’나 ‘얘기·말’로 손봅니다. ㅅㄴㄹ



킹의 증언은 암벽화의 또다른 수수께끼를 푸는 단서도 제공한다

→ 킹은 암벽그림에 얽힌 또다른 수수께끼를 풀 길을 밝혀 주었다

→ 킹은 암벽그림에 얽힌 또다른 수수께끼를 풀 실마리를 얘기했다

《슈퍼내추럴》(그레이엄 핸콕/박중서 옮김, 까치, 2007) 144쪽


주색잡기에 빠져 있었다는 증언도 죄다 중요하지 않다

→ 술 여자 노름에 빠졌다는 말도 죄다 대수롭지 않다

→ 술 여자 노름에 빠졌다는 얘기도 죄다 대수롭지 않다

《그대 무엇을 위해 억척같이 살고 있는가?》(손석춘, 철수와영희, 2012) 10쪽


무엇이 필요한지 증언할 것이다

→ 무엇을 갖춰야 하는지 밝히려 한다

→ 무엇이 있어야 하는지 말하겠다

→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얘기하겠다

《아픈 몸을 살다》(아서 프랭크/메이 옮김, 봄날의책, 2017) 13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