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팅meeting



미팅(meeting) : 주로 학생들이 사용하는 말로, 남녀 학생들이 사교를 목적으로 집단으로 가지는 모임. ‘모꼬지’, ‘모임’으로 순화

meeting : 1. 회의 2. 회의 참석자들 3. (우연히 또는 약속에 의한) 만남



  만나기에 ‘만난다’라 하는데, 이름씨 ‘만남’으로도 널리 씁니다. 누구를 만날 적에는 ‘모꼬지’라 할 만하고, 여럿을 만날 적에는 으레 ‘모임’이 되지요. 새롭게 ‘만남자리·모임자리’라 해도 어울립니다. 요새는 영어 ‘meeting’을 가볍게 하는 ‘회의’를 나타내며 쓰기도 하는데 ‘회의(會議)’는 “여럿이 모여 의논함. 또는 그런 모임”을 뜻합니다. 이래저래 ‘만나다·만남’, ‘모이다·모임·모꼬지’라 하면 됩니다.



그 사실을 알게 된 친구들은 깜짝 놀라며 날 위해서 미팅에 데려가 주곤 하지만

→ 이를 안 동무들은 깜짝 놀라며 나를 만남자리에 데려가 주곤 하지만

→ 이를 안 동무들은 깜짝 놀라며 나를 모꼬지에 데려가 주곤 하지만

《솔로 이야기 2》(타니카와 후미코/김진수 옮김, 대원씨아이, 2012) 6쪽


이번 미팅을 통해 그런 의외의 발견을 할 수 있긴 했지만, 더 이상 미팅은 안 나갔음 하는 게 솔직한 심정이다

→ 이 만남에서 그런 모습을 뜻밖에 찾을 수 있긴 했지만, 부디 더는 만남자리는 안 나갔으면 하는 마음이다

→ 이 모꼬지에서 그런 모습을 뜻밖에 찾을 수 있긴 했지만, 부디 더는 모임자리는 안 나갔으면 하는 마음이다

《먹고 자는 두 사람 함께 사는 두 사람》(히구라시 키노코/최미정 옮김, 대원씨아이, 2013) 69쪽


사람들이 많이 모인 미팅이나 가족 모임 자리이다

→ 사람들이 많은 모임이거나 한식구 모임이다

→ 사람이 많거나 한식구가 모인 자리이다

→ 사람이 많이 모이거나 한식구가 모인 자리이다

《나는 이제 참지 않고 살기로 했다》(니콜 슈타우딩거/장혜경 옮김, 갈매나무,2016) 55쪽


나는 졸지에 다음날 한 광고주와 미팅을 하러 가게 되었다

→ 다음날 나는 얼결에 광고주와 만나러 가기로 했다

→ 다음날 나는 갑자기 광고주와 만나보러 가기로 했다

《돈이 필요 없는 나라》(나가시마 류진/최성현 옮김, 샨티, 2018) 41쪽


간행물을 입고하고 싶다는 연락을 받고 미팅을 하기로 했다

→ 책을 넣고 싶다는 이야기를 듣고 만나기로 했다

→ 책을 넣고 싶다는 말을 듣고 만나보기로 했다

《오늘도, 무사》(요조, 북노마드, 2018) 46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