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말/사자성어] 공통분모



 공통분모를 찾다 → 닮은 곳을 찾다 / 비슷한 곳을 찾다

 취미가 농구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었다 → 취미가 농구로 같았다 / 농구라는 취미가 같았다

 표정과 언동에는 공통분모가 있었다 → 얼굴과 말이 닮았다 / 낯빛이며 말이 비슷했다


공통분모(共通分母) : 1. [수학] 둘 이상의 서로 다른 분수를 크기가 변하지 않게 통분하였을 때 갖는 분모 ≒ 공분모·동분모 2. 둘 또는 그 이상의 여럿 사이에 두루 통하는 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공통(共通) : 둘 또는 그 이상의 여럿 사이에 두루 통하고 관계됨

분모(分母) : [수학] 분수 또는 분수식에서, 가로줄 아래에 있는 수나 식



  여럿이 두루 이어진다고 할 적에는 ‘닮’거나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닮다·비슷하다’나 ‘엇비슷하다·비슷비슷하다’라 하면 됩니다. 때로는 ‘같다·똑같다’라 할 만합니다. “나란히 있다”나 “함께 있다”라 해 볼 수 있습니다. 2018.5.29.불.ㅅㄴㄹ



문화는 점점 획일화·표준화되며 최소 공통분모의 하나로 지나치게 단순화된다

→ 문화는 자꾸 틀에 박히며 아주 엇비슷하게 투박해진다

→ 문화는 차츰 틀에 맞춰 아주 비슷비슷하게 되어 간다

→ 문화는 어느새 틀에 따라 거의 똑같은 모습이 되어 간다

《지금 다시 생태마을을 읽는다》(조나단 도슨/이소영 옮김, 그물코, 2011) 61쪽


소박하고 착한 이야기가 공통분모였다

→ 수수하고 착한 이야기가 비슷했다

→ 수수하고 착한 이야기는 같았다

→ 수수하고 착한 이야기는 나란히 있었다

《한국 순정만화 작가 사전》(조영주, 파사주, 2018) 138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