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고차원적


 고차원적 단계 → 높은 자리 / 빼어난 걸음

 고차원적 기술 → 뛰어난 재주 / 훌륭한 솜씨

 고차원적인 사고가 필요한 → 더 높이 생각해야 하는 / 빼어나게 생각해야 하는


  ‘고차원적(高次元的)’은 “1. [수학] 삼차원 이상의 높은 차원의 2. 생각이나 행동 따위의 수준이 높은”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높은’으로 손보면 되고, 때로는 “더 높은”이나 “더 높이”로 손볼 만합니다. ‘뛰어난·빼어난·훌륭한’이나 ‘좋은·눈부신·엄청난’으로 손보아도 되고, ‘어려운·어렵게’로 손볼 수 있습니다. 2018.5.17.나무.ㅅㄴㄹ



내가 원하고 추구하는 사진에는 그런 고차원적인 기술이 필요치 않다

→ 내가 바라는 사진에는 그런 대단한 재주가 있어야 하지 않다

→ 내가 찍으려는 사진에는 그런 멋진 재주를 들여야 하지 않다

→ 나는 그런 엄청난 손재주로 찍는 사진을 바라지 않는다

→ 나는 그런 뛰어난 손재주로 찍을 사진은 바라지 않는다

→ 나는 그런 어마어마한 솜씨를 부리는 사진은 안 바란다

→ 나는 그런 눈부신 손놀림을 보이는 사진은 안 찍는다

→ 그런 훌륭한 손놀림이어야 내가 바라는 사진이 되지 않는다

《내 멋대로 사진찍기》(김윤기, 들녘, 2004) 78쪽


더 고차원적인 레벨인 음절에

→ 더 높은 자리인 낱내에

→ 더 높이 있는 소리마디에

《한글의 탄생》(노마 히데키/김진아·김기연·박수진 옮김, 돌베개, 2011) 181쪽


인생을 너무 고차원적으로 말하는 것 같은가

→ 삶을 너무 높이 말하는 듯한가

→ 삶을 너무 높여서 말하는 듯한가

→ 삶을 너무 어렵게 말하는 듯한가

《아무도 아닌, 동시에 십만 명인 어떤 사람》(루이지 피란델로/김효정 옮김, 최측의농간, 2018) 97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