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신라 왕릉실록 - 왕릉 스토리를 통해 읽는 역사의 숨소리
이규원 지음 / 글로세움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을 통일한 통일신라는 우리 역사에 있어 큰 전환점이 된 시기이다. 치열한 삼국 간의 다툼이 결국

외세의 힘을 빌린 신라에 의해 통일되면서 삼국 시절보다 오히려 한민족의 영토는 대폭 축소되었다.

이후 발해가 등장하면서 어느 정도 회복하지만 과거의 영광을 되찾기엔 요원했다. 그나마 삼국이 하나로

통일되었다는 점에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지만 지금도 남남갈등이 극에 달한 것처럼 당시도 아마 서로

원수처럼 생각했을 듯하다. 암튼 통일신라 시대는 통일 이후 얼마 동안만 반짝하고 그 이후엔 골육상쟁의

피바람이 불면서 민생은 도탄에 빠졌던 시기라 알고 있는데 이 책은 통일신라 왕릉을 차례대로 답사하며

통일신라와 주변 국들의 역사를 간략하게 정리한다. 


기존에 '궁궐과 왕릉, 600년 조선문화를 걷다'. '왕 곁에 잠들지 못한 왕비들' 등 주로 조선왕릉을 다룬 

책들을 접했다면 통일신라의 왕릉은 조금 낯설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책에선 31대 신문왕부터 56대 

경순왕까지 통일신라 시기의 왕릉을 직접 답사하면서 해당 왕 시기의 역사를 간략하게 들려준다. 나름

역사에 대해 관심이 많고 잘 아는 편이라 생각했는데 이 책을 보다 보니 통일신라시대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부분임을 새삼 깨달았다. 특히 38대 원성왕부터 48대 경문왕까지 혈족끼리 죽고 죽이는 왕권

쟁탈전이 벌어지던 시기는 복잡한 족보(?)를 제대로 알기 어려웠는데 부록에서 이 시기의 왕실 계보도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를 해놓아 큰 도움이 되었다. 혈통의 정통성 유지라는 명분 하에 자행된 근친혼이

아이러니하게도 골육상쟁의 비극을 낳았으니 인간의 탐욕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사례라 할 수 있었다.

신라 왕들의 재위 시기에 대응하는 발해, 당, 일본의 왕들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어 동북아의 정세도

파악할 수 있게 해주었다. 마지막 경순왕릉을 제외하고는 모두 경주 권역에 왕릉이 있는데 조선왕릉과

달리 찾아가기도 쉽지 않은 외진 곳에 있는 왕릉들을 모두 답사한 저자의 열정도 대단한 것 같았다.

부록으로 삼국은 물론 가야, 발해, 당, 일본 왕실의 계보까지 수록하고 있어 여러 참조할 만한 자료가

많았다. 그동안 잘 몰랐던 통일신라시대의 역사를 왕릉을 중심으로 제대로 정리할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