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 가볍게 시작해 볼수록 빠져드는 한국 현대미술 방구석 미술관 2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구석 미술관' 1편에서 서양 근현대미술사의 대표적인 화가들 14명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 국내 작가

들은 다루지 않아 아쉬웠던 차에 2편인 이 책에선 국내 근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 10명을 엄선해 

그들의 삶과 작품세계를 소개한다. 그동안 주로 서양 작가들을 다룬 책들 위주로 보다 보니 국내 작가

들에 대해선 상대적으로 소원한 감이 없지 않았는데 이 책이 그 아쉬움을 충분히 달래줄 수 있을 것 

같았다.


한국 근현대미술사에 있어 중요한 작가들이 많지만 이 책에선 이중섭으로 포문을 연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열렸던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 등을 통해 이중섭의 작품들을 무수히 만났지만 그의 소와

가족에 대한 사랑을 좀 더 자세히 들려준다. 다음은 한국 최초의 서양 여성화가인 나혜석의 파란만장한

삶을 살펴보는데 '시인과 화가'란 책을 통해 대략은 알게 되었지만 이 책을 통해 최린과의 불륜으로

이혼당하고 자녀들을 보지 못한 채 그림으로만 삶을 버티다가 결국 무연고자로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연을 알게 되었다. 다음 등장하는 문자추상으로 유명한 이응노도 근현대미술 전시마다 거의 빠지지 

않고 작품들이 소개되는 작가인데 한국 최초의 월드 아티스트였음음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동베를린 간첩단 사건에 연루된 후 다시는 한국 땅을 밟지 못하고 세상을 떠난 역시 비운의 작가였다.

국제갤러리 전시 등으로 친숙한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인 유영국은 사업 천재로,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 전시로 진면목을 보여준 장욱진은 반 고흐급 외골수임을 잘 보여주었다. 작년 호암미술관 

전시 등으로 그의 진가를 제대로 알게 된 김환기는 김향안과의 로맨스가 집중적으로 다뤄지고 역시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 전시로 명성을 재확인했던 박수근에 대해선 세 스승(?)에 초점을 맞추었다.

나혜석 못지 않은 파란만장한 삶의 주인공 천경자는 김환기의 추천으로 홍대 동양화가 교수가 되면서

안정적인 생활을 하다 약 30년의 세계 여행으로 비로소 자신과의 대화를 시작할 수 있었고, 비디오아트의

선구자 백남준은 원래 음악을 전공했다가 미술로 건너 간 인복 대장이었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다룬

유일한 생존 작가인 이우환에 대해 그의 작품 속에 담긴 철학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단편적으로만 알았던 한국 근현대미술의 대표 작가들에 대해 정말 상세한 정보와 함께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이 책에서 다룬 작가들의 작품들을 다시 만나게 되면 아마도 새로운 것들이

보이고 느낄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