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미술관 - 가볍고 편하게 시작하는 유쾌한 교양 미술 방구석 미술관 1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다양한 미술책들을 읽어서 그런지 가끔은 이 책을 봤는지 헷갈릴 때가 있다. 이 책이 대표적인

경우 중 하나인데 이 분야 유명한 베스트셀러이기도 하지만 비슷비슷한 제목의 책들이 많이 나와서

그런 게 아닌가 싶다. 리뷰도 없고, 구매 내역에도 없는 걸 확인하고 나서야 아직 안 읽은 책임을 확신

하게 되었는데 아마도 '다락방 미술관' 등과 착각을 한 것 같다. 암튼 우여곡절 끝에 회사 내 도서관에서

빌려 보게 되었는데 서양 근현대미술사의 대표적인 화가들 14명에 얽힌 흥미진진한 얘기들을 소개하는

책이었다. 


포문을 여는 작가는 뭉크였다. 늘 죽음의 공포를 다룬 화가치고는 당시로선 81세까지 장수한 반전이

숨어 있었다. 멕시코를 넘어 여성 화가로서는 독보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프리다 칼로는 바람둥이

남편 디에고 리베라 때문에 몸과 맘이 처절하게 망가진 걸로도 유명한데 프리다도 나름 소심한(?) 복수를

했다. 발레리나들이 성적으로 유린당하는 성범죄 현장(?)을 담았던 드가와 녹색 요정(압생트)에게 

영혼을 뺏긴 반 고흐의 사연이 연이어 등장한다. 빈 분리파의 대표자로 진실을 벗기고 학문을 모독한

반항아 클림트를 거쳐 19금 그로잉의 대가이지만 정작 본인은 순수지존이었던 반전매력의 소유자 에곤

실레가 차례로 등장하는데 올 연말에 있을 국립중앙박물관 전시로 원화 영접을 할 날이 기다려진다.

나름 증권맨으로 잘 나갔다가 전업화가로 변신했던 고갱, 당시 미술계에 파란을 일으키고 여러 유명

작품들을 남겼지만 모네와 여전히 헷갈리며 낮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마네, 얼마 전 강동아트센터

레플리카전을 통해 더욱 친숙해진 모네가 뒤를 있는다. 뒤에 등장하는 야수파, 입체파 등에게 큰 영향을

끼친 세잔과 20세기 최고의 화가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피카소와 마티스의 대결, 고향과

자신이 유대인임을 잊지 않았던 샤갈까지 '프로방스에서 죽다'란 책을 통해 프로방스에서 말년을 보낸

시절을 엿볼 수 있었던 세 명의 슈퍼스타가 연이어 등장한다. 최초의 추상미술을 창조한 칸딘스키에겐

최강 연애 찌질이란 악명을 붙였는데 한때 연인이었던 가브리엘레 뮌터와의 사연 때문이었다. 뮌터는

예전 유럽 여행 때 독일 쾰른 루드비히 미술관 기획전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이 책에서 두 사람의

연애사를 제대로 알 수 있었다. 마지막은 현대미술의 신세계를 열었다는 마르셀 뒤샹이 장식하는데

소변기를 작품으로 승화시킨(?) 자작극이나 국제체스연맹 대표까지 되었다는 독특한 이력이 그의 어디로

튈지 모르는 모습을 잘 보여주었다. 이 책에서 다룬 14명은 모두 친숙한 미술의 대가들이지만 새롭게

알게 된 사연들도 있는 등 좀 더 인간적인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2권도 빌려 왔는데 또 어떤 얘기가 

펼쳐질지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