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우 스페인ㆍ포르투갈 - 2023~2024년 최신판 follow 팔로우 시리즈
정꽃나래.정꽃보라 지음 / 트래블라이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페인, 포르투갈은 내가 아직 가보지 못한 유럽 여러 나라 중 최선순위로 가고 싶은 곳들에 속한다.

그래서 그런지 이미 무작정 시리즈의 스페인, 포르투갈편을 봤음에도 허기가 져서 팔로우 시리즈의

스페인, 포르투갈편도 보게 되었다. 다낭, 호이안, 후네편을 통해 팔로우 시리즈의 기본 구성에 대해선

어느 정도 익숙해졌는데, 최강의 플랜북과 실전 가이드북으로 나뉘는 건 앞의 책과 같았으나 스페인,

포르투갈 두 나라다 보니 실전 가이드북이 2개로 나눠져 총 세 권으로 분리할 수 있었다.


다낭 등 편에서 이미 본 것처럼 최강의 플랜북에선 스페인과 포르투갈 여행에서의 버킷 리스트들을 먼저 소개한 후 기본 여행 정보, 추천 일정과 예산, 출발 전 반드시 준비할 것, FAQ를 차레로 다룬다.

2권 실전 가이드북에선 스페인과 포르투갈로 나눠 각 나라의 주요 여행지들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스페인에선 바르셀로나, 마드리드, 세비야, 빌바오를 4대 거점도시로 삼아 그 주변도시들까지 함께

다룬다. 무작정 시리즈에선 그라나다를 별도의 거점도시로 삼은 것과는 좀 다른 구성인데 세부 도시도

약간 다르다. 마드리드 주변 도시에서 무작정이 다룬 엘 에스코리알이 없는 반면 쿠엥카가 추가되었고,

세비아 주변 도시에 프리힐리아나가 추가되었다. 빌바오 주변 도시에선 무작정이 다룬 산탄데르와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가 없는 반면 사라고사가 추가되었다. 전체적으로 팔로우가 좀 더 내용이 풍부해

읽을거리가 좀 더 많았다. 포르투갈은 리스본과 포르투 양대 도시를 중심으로 다루는 건 똑같았고

무작정에서 포르투 주변 코임브라를 더 다뤄 포르투갈만 보면 무작정이 약간 더 분량이 많았다. 개인적

으론 미술관 전시 관람에 관심이 많은데 마드리드의 3대 미술관인 프라도 미술관, 티센보르네미사 

미술관, 레이나 소피아 미술관의 주요 소장품들을 비롯해 바르셀로나의 피카소 미술관, 빌바오의 

구겐하임 미술관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특히 맘에 들었다. 아쉬운 점은 각 지역의 숙소 정보가 없다는

것으로 이는 무작정 시리즈도 마찬가지다. 암튼 이 가이드북을 보니 스페인, 포르투갈 여행을 바로 

떠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는데 이 가이드북을 참고해 여행을 갈 날이 어서 오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