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모킹 호러 - 19세기 영국 고전괴기소설 13선 빅토리안 호러 컬렉션 1
찰스 디킨스 외 지음, 임명익 옮김 / 크로노텍스트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계속된 무더위를 이겨내는 방법으로 호러소설을 읽는 것도 한 방법이다. 예전에 호러영화를 즐겨 봤지만

소설로는 호러 장르의 작품들을 만나보기는 그리 쉽지 않은데 이 책은 19세기 영국 고전괴기소설 13편을

모아 선보인다. 괴기소설이라 하면 낯선 이름의 작가와 제목을 만나게 될 거라 생각했지만 이 책에

수록된 작품들 작가 면면을 보면 찰스 디킨스를 필두로 '드라큘라'의 브램 스토커, SF 소설의 선구자인

허버트 조지 웰스, '여인의 초상' 등으로 유명한 헨리 제임스가 마무리를 맡아 쟁쟁한 작가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다.   


아무래도 19세기의 고전괴기소설이다 보니 약간 옛스런 느낌이 없지 않았다. 브램 스토커의 '드라큘라'

처럼 주고 받은 편지 형식으로 된 '19세기 런던에서 실제 있었던 일'을 비롯해 무려 8편이 여성 작가의

작품인 점도 의외라 할 수 있었다. 메리 엘리자베스 브레든의 '귀퉁이 그림자'라는 작품은 자살한 사람의

귀신이 나온다는 집에 아무것도 모르는 하녀가 들어와 그 방에서 잤다가 매일 이상한 그림자가 보인다며

하소연을 하지만 뻔히 알면서도 방을 바꿔 주지 않다가 일어나는 비극은 요즘 회자되는 갑질(?)에 당한

것 같아 좀 안타까웠다. 브램 스토커의 '판사의 집'이란 작품도 당시 유행하던 '교수형광 판사'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오스카 와일드의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도 연상시키는 오싹함을 주었다. 이렇게 이 책에선

기이하면서 섬뜩한 얘기들을 다양한 변주로 들려주는데 단순히 괴기소설이라기보단 작품의 배경이 

된 시대상을 잘 녹여내어 사회소설로서의 의미도 있었다. 작품마다 맨 앞부분에 작가 소개와 끝부분에

작품 배경 소개를 둬서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는데 약간 가독성이 떨어지는 작품도 있지만 우리의

'전설의 고향'처럼 유럽풍 괴담의 매력을 충분히 맛볼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