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창을 두드리는 그림 - 수도원에서 띄우는 빛과 영성의 그림 이야기
장요세파 지음 / 파람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교인들이 내는 책은 주로 종교 서적이거나 철학, 에세이 등이 주를 이루는데 이 책의 저자 장요세파

수녀는 그림에 관한 책들을 내고 있어 좀 특이하다. 전에 '그림이 기도가 될 때'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어 이 책이 두 번째인데 이전 책에서 비록 종교적인 면이 없진 않았지만 그림을 감상하는 재미와

저자 나름의 해석도 흥미로워 이 책도 충분히 기대가 되었다.


이 책에선 총 네 장으로 나눠 다양한 그림들을 소재로 수녀의 감상을 들려준다. 먼저 첫 번째 장에선

주로 예수를 다룬 그림들을 소개하는데 대부분 내가 처음 보는 그림들이었다. 최연희 마리아의 '예수

그리스도'라는 성화 스타일의 작품으로 포문을 연 후 막스 리버만의 12세 소년 예수, 렘브란트 버전의

아기 예수, 한스 히르츠 버전의 체포되어 끌려가는 예수, 카라바조 버전의 유다의 배신으로 잡혀가는

예수 등 다양한 모습의 예수를 만나볼 수 있었다. 보통 이상적인 모습으로 표현된 예수를 주로 보다가

이 책에 소개된 그림 속 예수의 모습을 보니 뭔가 색다른 느낌이 들었다. 2장에선 친숙한 마티스의 

'댄스'로 시작해 비교적 유명 작품들이 많이 등장한다. 요하네스 페르메이르의 '우유 따르는 여인',

앙리 루소의 '잠자는 집시', 고흐의 '울고 있는 노인', 프리드리히의 '안개 바다 위의 방랑자', 고야의

'1808년 5월 3일' 등 소위 명화들을 소재로 그림 속 인물들에 대한 얘기와 저자의 감상을 들려준다.

특히 러시아 화가인 일리야 레핀의 작품이 세 점이나 포함된 것이 특이히다. 3장에선 고흐의 '아몬드

나무' 그림으로 시작하여 '아를의 침실' 그림까지 따뜻함으로 빈 자리를 채움에 대한 얘기들을 다룬다.

마지막 4장에선 주로 화가들의 자화상들이 소재가 된다. 마치 예수처럼 그린 뒤러의 자화상을 필두로

얀 반 에이크, 틴토레토, 티치아노, 푸생, 반다이크의 자화상을 만나볼 수 있다. 자화상으로 빼놓을 수

없는 렘브란트가 빠진 게 좀 섭섭할 수 있지만 기존 자화상들에 대한 해석과는 약간 결이 다른 해석을

들려주는 것도 흥미롭다. 저자의 일리야 레핀에 대한 사랑(?)은 계속되어 톨스토이의 초상화와 얼마

전에 읽은 '명화로 읽는 러시아 로마노프 역사'에서도 봤던 '이반 뇌제와 그의 아들'도 다시 만났다.

대중적으로 유명한 작품들은 물론 김호원 작가 등 우리 작가들의 작품까지도 다루면서 저자가 수녀라는 

선입견만 갖고 보지 않는다면(물론 종교적인 내용이 적지 않지만) 충분히 공감할 만한 흥미진진한

그림 에세이라 할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