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기도가 될 때 - 수도원에서 띄우는 빛과 영성의 그림 이야기
장요세파 수녀 지음 / 파람북 / 202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나름 그림에 관심이 있어 미술 관련한 여러 책들을 보곤 했는데 수녀가 저자인 책은 아직까지 보지 

못한 것 같다. 아무래도 수녀라는 신분 때문에 종교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측면이 있을 듯 하지만

서양미술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종교와 관련된 그림들에 대해선 좀 더 전문가(?)적인 설명을 해줄

거라 기대가 되었는데 역시나 그런 부분이 책 속에 가득 드러났다.


'상처 입은 치유자', '감돌아 머무는 향기', '불꽃이어라'의 3개 부분으로 나눠 그림마다 간략한 그림

설명과 저자의 감상을 소개하는데, 첫 번째 그림은 렘브란트의 '돌아온 탕자'였다. 탕자를 감싸 안은

아버지의 양손이 현저하게 다르다는 사실은 처음 알게 되었는데 '돌아온 탕자'는 네 번째 글에서 다시

등장할 정도로 저자가 인상적으로 본 그림이었다. 중간중간에 시로 보이는 글이 등장하는데 별도로 

저자를 밝히지 않는 걸로 봐선 저자가 직접 쓴 시가 아닌가 싶었다. 엘 그레코의 작품이 연이어 등장한

후 계속 종교적인 작품들만 나오다가 살짝 종교화에서 벗어난 밀레의 '만종'이 등장한다. 예전에 어느

책에서도 본 것 같은데 부부 앞에 놓인 바구니에 담긴 게 원래는 죽은 아이였다는 좀 섬뜩한 얘기도 

만나게 된다. 이 책에서 유독 많이 등장하는 화가가 있는데 바로 렘브란트이다. 첫 작품도 렘브란트의

'돌아온 탕자'였고 '이사악의 희생', '갈릴리 호수의 폭풍', '엠마오의 만찬' 등으로 중간중간 꾸준히 

다룬 후 후반부에 그의 젊은 시절 초상화부터 말년의 초상화까지 여섯 작품이나 줄줄이 소개한다. 나도

예전에 유럽 여행 갔을 때 뮌헨의 알테 피나코테크에서 젊은 시절의 초상화를 본 적이 있는데 그의 

파란만장한 인생역정이 나이별 작품마다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담겨 있어 인생의 변화무상함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조르주 루오라는 프랑스 작가의 작품도 여럿 만났는데 독특한 스타일이 인상적이었고

해바라기 등 고흐의 여러 작품들도 다루고 있어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간 화가들을 선호하는 것 같았다.

특히 고흐를 종교적인 사람으로 평가하며 그의 처절한 삶과 달리 그의 작품들은 참 환하다는 평가를 

한다. 거의 서양 작품들로 이루어진 가운데 최종태 등 국내 작가의 작품도 몇 작품 다룬다. 사실 수녀인

저자다 보니 특정 종교의 관점으로 일관하고 있어 특정 종교가 아닌 사람은 좀 그럴 수도 있는데 소개한

그림과 관련된 사회 비판 등도 하는 등 단순히 종교적 가치만 찾지는 않고 그림 속에 담긴 다양한 삶의

가치들을 전달하려고 해서 그림을 보는 또 다른 관점과 재미를 알려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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