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오브 아트 - 80점의 명화로 보는 색의 미술사
클로이 애슈비 지음, 김하니 옮김 / 아르카디아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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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책들을 즐겨 보고 있는데 색깔에 대해 특별히 관심을 가진 적은 별로 없는 것 같다. 그동안 많은

미술책들을 읽어봤지만 색깔에만 집중하여 다룬 책은 '검정' 정도밖에 기억이 나지 않는데 이 책은

인류의 미술사 전체를 통틀어 색깔에 포인트를 두고 80점의 명화를 소재로 하여 색깔의 변천사를 

소개한다.


첫 그림은 쇼베 동물 말 벽화로 기원전 3만~2만 8천년 전 작품이다. 숯과 헤마타이트, 황토를 재료로

그린 그림인데 검정, 회색은 물론 베이지 계열의 색깔도 등장한다. 알타미라 동굴 들소 벽화는 붉은

색이 강렬한데 붉은 황토가 재료가 되었다. 요즘처럼 물감이 없던 시절에 황토가 노란색이나 빨간색

계열의 색깔의 재료가 된 사실은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 이집트의 네바문 벽화를 보면 기원전 

1350년경임에도 이집션 블루와 레드 오커 등 다채로운 색깔을 표현해낸 것이 정말 신기했다. 한참 시간을

뛰어넘어 14세기로 직행하는데 지오토 등의 종교화가 등장한다. 아주라이트나 울트라마린 등 푸른색

계열과 금색이 돋보이는 작품들에 이어 붉은 색 계통의 레드 레이크와 버밀리온을 사용한 작품들이

등장한다. 특히 유화의 선구자 얀 판 에이크의 '남자의 초상화'가 돋보였다. 이 책 표지로도 사용된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에서 반죽 형태의 금색 물감이 작품을 더욱 빛나게 만들었다. 르네상스

시대를 지나 바로크 시대에는 빛의 극명한 대비를 잘 활용한 '키아로스쿠로' 기법이 활용되었는데

카라바지오가 대표적인 화가라 할 수 있다. 파스텔톤이 연상되는 로코코 시대에는 특히 분홍색이

주목을 받았는데 프랑수아 부셰나 엘리자베스 루이즈 비제 르브룅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었다. 17세기

네덜란드 회화를 별도로 다루는데 렘브란트, 페르메이르와 같이 유명한 화가들은 물론 클라라 페테르스

등 조금은 생소한 화가들의 작품도 소개한다.


신인상주의와 낭만주의 시대를 거쳐 인상주의에 이르는데 그동안 천연 안료를 사용하다가 합성 안료가

새로 발명되고 물감 튜브까지 등장하면서 미술계도 큰 변화를 겪기 시작한다. 라파엘 전파, 후기 

인상주의, 표현주의 등 다양한 색깔들이 소통의 수단과 심리의 표현 방법이 되었는데 그나마 친숙한

이름들이 적지 않아서 크게 낯설지는 않았다. 추상 표현주의와 색면 회화로 넘어가면 색깔이 더욱 

주연으로 부각되는데 단색화에 이르러 절정에 달한다. 뒤로 갈수록 생소한 작가들이 많았는데 최근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전시를 본 키키 스미스도 등장해 반가웠다. 이 책에선 소개하는 작품에 사용된

주된 색깔을 왼쪽 페이지에 정확하게 표시하는데 대충 어떤 계열의 색이라고만 생각했지만 영문자와

숫자로 표시해 색깔들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명확히 보여주었다. 그동안 수많은 미술 작품들을 봤지만

색깔에 특별히 주목하진 않았는데 미술사의 변천 과정에 있어 색깔의 역할과 의미를 제대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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