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말할 수밖에 없었다 - 그림으로 본 고흐의 일생
이동연 지음 / 창해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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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센트 반 고흐는 파란만장한 인생으로 인해 많은 사연을 가진 화가라 그런지 고흐를 다루는 책들이

적지 않은데, 이미 고흐의 출생부터 사망까지 그의 흔적을 추적한 '영혼의 친구, 반 고흐'나 '빈센트

나의 빈센트' 등의 책을 통해 나름 고흐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안다고 생각하지만 이 책의 제목을 보니

고흐의 작품과 그의 삶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이 책도 고흐의 출생부터 사망까지의 삶의 여정을 따라가면서 그의 인생과 작품 세계를 차근차근 

살펴보는데 그를 대표하는 해바라기 그림들로 시작한다. 그가 화랑 직원으로 일했다는 건 다른 책을

통해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 책에선 구필 화랑에서 유능한 화상으로 활약했던 시기도 있었다는 좀 의외의

사실도 알려준다. 그동안 고흐는 하는 일마다 실패하거나 포기한 걸로 알았는데 사뭇 다른 면모였다.

화상으로 어느 정도 실력 발휘를 하던 고흐가 망가지기 시작한 건 첫사랑인 런던 하숙집 딸 외제니에게

실연을 당한 이후부터였다. 그의 연애사가 중간중간에 계속 다뤄지는데 고흐가 몽마르트르에 있던

탕부랭이란 카페의 주인 세가토리와 사랑에 빠져 임신까지 시켰으나 세가토리는 낭만적이고 혁신적인

예술가 고흐를 위해서라도 자신이 떠나는 것이 좋겠다고 결심하고 아기를 지우고 고향인 이탈리아로

돌아갔다는 놀라운 사실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고흐와 고갱의 짧은 동거는 유명한 얘기인데 이 책에선 너무 달랐던 두 사람의 예술에서의 가장 큰 

차이는 동기부여에 있다고 본다. 고갱이 문명과 대비된 원시적 동경을 예술로 승화시켰다면, 고흐는

철저히 내적인 고뇌를 인류의 보편적 예술로 승화시켰다고 정리하는데 충분히 수긍할 만했다. 고흐의

귀 절단 사건에 대해서도 고흐가 언쟁을 벌인 고갱이 나가버리자 펜싱을 좋아하던 고갱을 달래기 위해

펜싱 검을 들고 가서 "연습이라도 하며 화를 풀라"고 말하려고 했다가 고갱이 돌아오지 않자 좌절감에

귀를 자른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을 내놓는다. 고흐가 생전에 단 한 점의 그림만 팔았다고 알고 있는데

이 책에선 외젠 보흐의 누나인 안나 보흐가 '붉은 포도밭'을 구입해준 것이라고 알려준다. 고흐의 죽음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있지만 저자는 자살이 아닌 누군가 까마귀를 쫓기 위해 쏜 총에 맞은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제기한다. 여러 가지로 기존에 알던 것과는 사뭇 다른 내용들도 포함하고 있어

흥미로운 부분들이 많았는데 좀 아쉬운 부분은 관련된 그림들이 너무 작게 실려 있어 제대로 감상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아무래도 컬러로 그림을 제대로 수록하려면 책 가격이 올라가서 어려운 점이 있는 

건 알겠지만 책의 완성도를 감안하면 좀 더 큰 사이즈로 수록했으면 훨씬 좋지 않았을까 싶다. 암튼

고흐의 삶과 작품 세계에 얽힌 다양한 얘기들을 만나볼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 다시 한 번 고흐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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