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친구, 반 고흐 -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예술의 여정 인문여행 시리즈 16
정철 지음 / 인문산책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전과 생후의 평가가 극과 극인 대표적인 화가가 바로 빈센트 반 고흐가 아닐까 싶다. 그의 파란만장한

인생은 많은 얘기들을 만들어 내며 사람들의 관심을 받아 왔는데 미술계의 슈퍼스타가 되다 보니 그에

대한 무수한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특히 그가 동생인 테오에게 보낸 편지가 아직 많이 남아 있다

보니 이를 엮은 책도 나왔는데 나도 '반 고흐 영혼의 편지 2'를 읽은 적이 있다. 그 밖에 '빈센트 나의

빈센트' 등 빈센트 반 고흐를 다룬 많은 책들을 읽어 봐서 그다지 새로울 게 없을 것 같지만 이 책은

그의 출생부터 사망 이후까지의 일대기와 각 시기별 작품들을 그의 흔적이 남아 있는 장소들을 저자가

직접 방문하는 열정을 담아서 뭔가 다를 게 있을 것 같았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바로 반 고흐가 살아간 흔적들을 빠짐없이 찾아가 20곳이나 되는 

반 고흐 유적 탐방을 싣고 있다는 점이다. 네덜란드나 프랑스 정도나 반 고흐의 자취가 남아 있을 줄

알았는데 영국 런던 등 영국에 여러 곳에 살았던 흔적이 남아 있고 네덜란드와 프랑스 사이의 벨기에

에도 그와 관련된 장소들이 있었다. 네덜란드 쥔더르트에서 태어난 빈센트는 원래 장남이 아니었으나

1년 전 사산아로 태어난 형의 이름을 물려받아 본의 아니게 장남이 되었다. 화랑 직원으로 사회 생활을

시작한 빈센트는 교사, 서점 직원, 선교사 등을 거쳤지만 제대로 정착을 하지 못하고 방황하다가 결국

그림이 자신의 가야할 길이라고 생각하고 본격적인 화가로서의 삶을 시작한다. 이 책에선 빈센트의

인생을 총 9시기로 나눠서 그의 인생 역정을 빠짐없이 다루고 있는데 그동안 몰랐던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 보통 빈센트가 생전에 단 한 점만 팔았다고 알려져 있는데 드로잉 같은 작품들을 더러

팔린 적이 있었고, 독일 뮌헨 노이에 피나코테크에서 봤던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해바라기는 총 11

점이나 있었다. 그가 귀를 자른 사건에 관한 의혹이나 죽음에 대한 의혹 등 빈센트와 관련한 각종 

미스터리들까지 취재노트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는데 마지막 장에선 그의 사후에 그가 유명해지게 된

과정까지 빈센트와 관련한 모든 걸 이 책 한 권으로 정리해냈다고 볼 수 있었다. 빈센트가 천재 화가가 

아니고 고집 센 독학 화가도 아니라는 등 그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로 마무리를 한다. 막연

하게만 알았던 빈센트의 일생을 제대로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는데, 특히 어떤 시기에 어떤 작품이 

만들어졌는지를 알 수 있어 빈센트의 주요 작품들에 대한 이해를 훨씬 높일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