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 - 메시지보다 메신저에 끌리는 8가지 프레임
스티브 마틴.조지프 마크스 지음, 김윤재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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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보통 메신저하면 모바일이나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메신저를 떠올리기 마련인데 이 책 제목에서

말하는 메신저는 그야말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을 뜻한다. 뜬금없이 메신저를 다루는 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궁금했는데 공저자 중 스티브 마틴이 전에 인상적으로 읽었던 '설득의 심리학 2'와 '설득의 

심리학 3'의 공저자로 참여해서 '설득의 심리학' 시리즈의 연장선상에 있는 책이 아닌가 싶었다.


이 책에선 메시지보다 메신저가 더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메신저를 크게 하드 메신저와 소프트 메신저로

나눠 각각 4개의 프레임씩 총 8가지 프레임으로 이를 설명한다. 프롤로그에서 진실을 말하지만 아무도

믿지 않는 신화 속 카산드라의 저주로 얘기를 시작해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처음 예견한 사람은

마이클 버리지만 더 자신감과 지배력을 갖고 있던 그레그 리프먼의 얘기에만 귀를 기울인 걸로 메신저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며 본격적인 얘기에 들어간다. 1부에선 먼저 하드 메신저를 설명하는데, '뛰어난 

지위'를 소유하고 있거나 혹은 소유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사람을 의미했다. 하드 메신저가 성공에

기여하는 네 가지 프레임으로 '사회경제적 지위', '역량', '지배력', '매력'을 제시한다. '사회경제적 

지위'에는 부, 명성, 위계가 해당하는데 이런 사람들에게 더 큰 영향을 받는 건 인정하기 싫은 사람도

있겠지만 현실은 어쩔 수 없음을 여러 사례로 잘 보여준다. '역량'은 전문성, 경험, 잠재력을 의미하는데

전문가라는 사람들에게 쉽게 휘둘리는 걸 보면 충분히 수긍할 수 있다. 다만 잠재력은 약간 의외라

할 수 있었다. '지배력'에는 권력, 우월성, 남성성이, '매력'에는 귀여움, 미모, 평균성이 해당 지표

였는데 미모와 평균성은 좀 모순되는 것 같지만 평균적인 얼굴은 건강함의 상징으로 더 친근하고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이라고 한다.


2부에선 소프트 메신저를 다루는데 자신의 지위를 바탕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하드 메신저와 달리

대중과의 유대감을 이용하여 자신의 메시지를 관철시킨다. 즉 소프트 메신저는 동료들과 잘 지냄으로써

영향력을 획득하는데 소프트 메신저의 네 가지 프레임으로는 '온화함'(호감, 친절함, 이타심), '취약성'

(솔직함, 개인 서사, 열린 마음), '신뢰성'(핵심 원칙, 일관성, 사과), '카리스마'(비전, 정열성, 자신감)를

제시한다. 취약성과 카리스마가 소프트 파워에 포함된 것은 약간 어색할 수도 있는데 취약성의 표현은

동정심, 죄의식, 동료애를 불러일으켜 메신저를 향한 유대감을 증가시킬 수 있고, 왠지 하드 메신저의

속성일 것 같은 카리스마는 하드 메신저 효과인 '지배력'과 소프트 메신저 효과인 '온화함'으로 구성

되어 어떻게 보면 양면성을 가졌다고 할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막연하게만 짐작하던 메신저의

중요성을 하드 메신저와 소프트 메신저로 분류하여 8가지 프레임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이 책으로 '누구의 말을 들을 것인가', '누구를 믿을 것인가',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라는 중요한 

문제에 대한 메신저의 역할과 효과를 판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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