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올레 인문 여행 - 올레 26개 코스에서 마주하는 제주네 이야기
이영철 지음 / 혜지원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시대가 되면서 해외여행이 사실상 불가능해지자 그 대안으로 가장 각광받는 곳이 바로 제주다.

국내면서도 대부분 비행기를 타고 가다 보니 해외여행 느낌도 살짝 나서 제주는 비교적 부담없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여겨지는데 나도 2019년에 제주를 가본 이후 다시 언젠가 제주를 찾을 수

있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를 갖고 있다. 전에 '요즘 제주'라는 가이드북으로 제주 여행의 핵심을 대략 

살펴보았고,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7권을 통해 제주도의 고유한 문화유산들을 접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올레길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이 책과 만나게 되었다.


올레는 많이 들어봤지만 정확한 의미는 찾아보지 않아 몰랐는데 시골 마을의 골목길을 일컫는 제주어로

엄밀하게는 집 앞에서 마을의 큰 길까지 이어진 좁은 골목길을 말한다고 한다. 2007년 9월 1코스를 

개장한 이후 2012년 마지막 21코스까지 만들어졌고, 섬 코스, 알파 코스, 선택 코스까지 포함하면 총

28개 코스인데 21개 일주 코스 342㎞에 추가 코스 86㎞를 더하면 총 거리가 무려 428㎞에 이른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시흥 - 광치기의 1코스부터 시작해 순서대로 21코스까지 각 코스별로 주요 지점에

대한 알찬 소개를 담고 있다. 저자는 이 중 5개 추천코스로 외돌개를 지나는 7코스, 송악산을 한 바퀴

도는 10코스, 한담해안 산책로를 걷는 15-B코스, 월정리 해안과 만나는 20코스, 항파두리를 지나는 

16코스를 제시한다. 나도 10코스에 포함된 송악산 둘레길은 전에 가봤지만 나머지 코스들은 전혀 가본 

적이 없어 이 책으로나마 올레길의 매력을 미리 맛볼 수 있었다. 제주 출신인 저자는 올레길들을 소개

하면서 제주의 아픈 역사들을 많이 알려준다. 일제강점기와 4·3 사건으로 인해 무고한 민간인 학살이

자행된 흔적이 제주 올레길 곳곳에 포함되어 있었다. 잘 몰랐던 제주의 역사를 이 책을 통해 많이 알게 

되었는데 설문대할망의 전설이나 고려 시대 약 100년간 몽골의 직접 지배를 받았고, 삼별초의 난이나

목호의 난 등으로 제주가 쑥대밭이 된 사정 등 제주의 파란만장한 역사를 담아냈다. 솔직히 제주인이

아니면 피부로 와닿진 않지만 그냥 잠시 관광하러 들렀다 가는 것보단 그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의 애환에 공감해보는 기회를 갖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부록으로 한라산 5개 등산 코스까지 수록해

두 발로 제주 구석구석을 살펴볼 사람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