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7 - 돌하르방 어디 감수광, 제주도편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7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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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베스트셀러이자 스테디셀러 시리즈 중의 하나인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가 최근 서울편인 9, 10권이 나와 어느 정도 완성 단계에 이른 것 같다.

북한편과 일본편까지 포함해서 시리즈가 이렇게까지 오래갈 줄 저자 본인도 몰랐을 것 같은데

국내는 물론 북한과 일본에 있는 문화유산까지 우리가 미처 모르고 지나쳤던 무수한 문화유산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혁혁한 공헌을 한 시리즈임이 분명한 데 아직 사놓고도 보지 못한 책들 중

하나였던 7권 제주편을 황금 연휴에 직접 가진 못하고 대신 책으로 가볼 계획을 세웠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우뚝 선 제주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해

전세계 관광객들을 끌어모으고 있지만 제주의 문화와 역사 등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경우는 드물 것 같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보통 유명 관광지 위주로 수박 겉핥기식으로 대충 훑고 지나가는 식이 대부분인데

이 책에선 저자가 제주 곳곳에 숨어 있는 의미 있는 장소들로 우리를 데려가준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기까지의 과정은 한 편의 드라마를 방불케 했는데 정확하게는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이 등재된 것이었다. 충격적인 사실은 설악산을 먼저 등재신청했었는데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 개발에 제약을 받을까봐 강원도 의회와 주민들이 유네스코 본부까지 가서

등재 반대 데모를 했다니 정말 돈밖에 모르는 대한민국의 수준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건이었다. 

설악산 사건 이후 괘씸죄(?)에 걸려 제주도 등재가 쉽지 않았는데 다른 세계적인 화산섬과 차별화되는

제주만의 특성이 만장일치의 등재를 이끌어냈다. 제주의 역사가 깃들여 있는 여러 유적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었는데 대표적인 유배지였던 제주에는 역시나 아픈 과거가 많았다. 4. 3. 사건을 물론

그 연장선상에서  한국전쟁 중에 학살당한 희생자들의 백조일손지묘는 제주의 아픈 과거를 대변했다.

삼별초가 제주까지 와서 항쟁할 수밖에 없던 사연이나 몽골군이 떠나고 나서도 본토와는 달리

제주는 원나라의 국영목장 중 하나로 계속 식민지 지배를 받은 사실, 하멜 표류기가 기행문학이

아닌 하멜이 보상금을 받기 위해 남긴 보고서였다는 사실 등 새롭게 알게 된 역사적인 사실이 많았다.

아름다운 자연풍광은 물론 제주만의 고유한 언어, 문화 등이 아직까진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를 보존하고 정리한 석주명 선생 등 여러 사람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임을 잘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제주를 직접 가보는 것 못지않은 아름다운 사진들과 함께 잘 몰랐던 많은 사연과

소중한 유산들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 언젠가 기회가 되면 이 책에 소개된 여러 장소들을 직접

찾아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유홍준 교수의 문화유산답사기는 우리가 놓치기 쉬운 곳곳의 명소들을 재발견하는 계기를 마련해주는데 이번 제주편의 경우 특별히 보존하고 계승해야 할 

제주만의 고유한 문화의 가치를 깨닫게 해주는 소중한 계기를 마련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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