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개의 달 시화집 겨울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윤동주 외 지음, 칼 라르손 외 그림 / 저녁달고양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월 한 명의 유명 화가의 그림들과 여러 시인들의 작품을 소개한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시리즈가 이미

나왔는데 월별로 나온 책들은 아직 만나보지 못했고 스페셜 에디션이라 할 수 있는 '동주와 빈센트'

인상적으로 봤었다. 좋아하는 화가와 시인의 만남이라 그런지 그야말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기분이

들었는데 이번에는 열두 개의 달 시리즈가 화가들과 시인들을 엮어 계절별로 책을 선보여서 지금

이 계절인 겨울편과 먼저 만나게 되었다.


12월 1일부터 2월 29일(윤년까지 생각하는 세심한 배려)까지 매일 한 편의 시와 한 편 이상의 그림으로 

구성된 이 책은 겨울 분위기에 맞는 시와 그림들을 주로 선정해서 배치했다. 시리즈가 최애하는 시인 

중 한 명인 윤동주의 '편지'로 포문을 여는데 그림은 12월에는 스웨덴 출신의 칼 라르손, 1월에는 

인상파의 시조라 할 수 있는 클로드 모네, 2월에는 에곤 실레의 작품들로 꾸며졌다. 칼 라르손이 비교적 

낯설다고 할 수 있지만 그림들은 왠지 친숙한 느낌이 들어 찾아 보니 역시 전에 봤던 '북유럽 그림이 

건네는 말'이란 책을 통해 만났던 적이 있는 구면이었다. 윤동주 외에도 백석, 김영량, 심훈, 이상 등

국내 여러 시인들의 작품은 물론 요사 부손 등 생소한 일본 시인들을 비롯해 라이너 마리아 릴케와 

크리스티나 로세티까지 서양 시인들까지 포함시켜 구색을 맞췄다. 특히 외국 작품들은 원문까지 수록해

시의 정확한 의미를 잘 살펴볼 수 있도록 해주었다. 이 책에 수록된 시들 중에는 그나마 윤동주의 '서시

등이 친숙한 작품이고 그 외에는 대부분 이 책을 통해 처음 만난 시들이 많아 역시 시와는 그동안 격조

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림도 칼 라르손의 작품들은 전에 만난 적이 있긴 했지만 이 

책을 통해 그 진가를 더욱 확실히 새길 수 있었고, 클로드 모네와 에곤 실레의 작품도 일부 친숙한 유명

작품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초면인 작품들이 많아 그림 감상하는 즐거움도 남달랐다. 단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그림은 제목만 달랑 영어로 소개되어 있어 작품을 깊이 이해하기엔 좀 부족한 측면이 없지 

않았다. 2월 29일까지 열심히 달린 후 이 책에 등장한 시인과 화가들에 대한 상세한 소개로 마무리를 

하는데 겨울 내내 매일 그 날짜에 소개된 한 편의 시와 그림을 보면서 코로나와 강추위로 꽁꽁 얼어

붙은 몸과 마음을 녹여주는 시간을 가지기에 좋은 구성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