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와 빈센트 -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스페셜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윤동주 지음, 빈센트 반 고흐 그림 / 저녁달고양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을 대표하는 시인 중 한 명인 윤동주와 서양화를 대표하는 화가 중 한 명인 빈센트 반 고흐.

윤동주의 시와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을 하나로 엮어 만든 이 책은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스페셜로

만들어진 책인데, 기존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시리즈가 매달 특정 화가의 작품과 여러 시인들의 작품을

하나로 엮어 만들었던 반면 이 책은 윤동주 시인과 빈센트 반 고흐를 일대일로 매칭을 시켜서 두

사람의 시와 그림의 의미를 더욱 깊이 담아낸 것 같았다. 윤동주의 124편의 시와 빈센트 반 고흐의

129점의 그림이 담겨 있는데 이 책을 보기 전에는 딱히 윤동주와 빈센트 반 고흐를 연결지을 뭔가가

있는 줄 전혀 생각 못했다가 막상 이 책을 보니 두 사람의 이미지가 묘하게 겹치는 느낌이 들었다.

과연 이 책의 첫 페이지를 장식할 윤동주의 시와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이 뭘까 궁금했는데 윤동주의

시는 역시나  '서시'가 차지한 반면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은 '론강의 별이 빛나는 밤'이 차지했다.

이 책의 기본 컨셉이 왼쪽에는 윤동주의 시를 싣고 오른쪽에는 왼쪽에 실린 윤동주의 시와 가장

비슷한 이미지를 담은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을 싣는 것이어서 '서시'와 매칭된 그림이 '론강의

별이 빛나는 밤'이었던 것이다. 두 작품을 나란히 보면서 감상을 해보니 역시 뭔가 통하는 게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책 뒷 표지에 있는 문구인 별을 노래한 시인 윤동주, 별을 그린 화가 빈센트

반 고흐가 딱 맞는 작품들이라 할 수 있었는데, 윤동주의 시와 빈센트 반 고흐의 어떤 작품이 서로

매칭이 되었을까 맞춰보는 재미도 나름 솔솔했다. 두 번째로 등장하는 윤동주의 '자화상'에는 당연히

고흐의 '자화상'이 매칭이 되었는데 이후에는 상대적으로 낯선 윤동주의 시와 고흐의 그림들이

등장해 새롭게 접하는 시와 그림들의 묘미를 좀 더 만끽할 수 있었다. 그래도 낯선 작품들을 만나다

간간히 친숙한 작품이 나오면 정말 반가웠는데 '별 헤는 밤'을 비롯해 '쉽게 쓰여진 시', '참회록' 등

윤동주의 대표작들과 이에 어울리는 고흐의 작품들을 잘 감상할 수 있었다. 윤동주와 고흐 두 사람

모두 자연과 주변 사람들을 노래하는 작품들을 많이 남겼는데 윤동주의 시가 아닌 수필 비슷한 작품들도 처음 보게 되는 등 두 사람의 몰랐던 면모까지 만나볼 수 있었다. 왠지 고독하고 자아를

탐구하는데 열중한 듯한 두 사람의 삶과 작품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 다른 시인과

화가의 조합도 만나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