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8 - 강물은 그렇게 흘러가는데, 남한강편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8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는 국토 전체가 문화유산이란 사실을 잘 알려준 희대의

교양서라 할 수 있다. 6권7권을 읽은 지도 벌써 한참 되었는데 이후 계속 후속편들이 나와 어느새

10권까지 채운 상태임에도 8권(남한강편)인 이 책을 이제야 읽게 되었으니 좀 너무 소원한 감이 없지

않았다. 최근에 국립중앙박물관을 다니면서 문화재 구경하는 재미에 맛을 들였는데 남한강 유역의 

여러 곳들을 두루 다니는 이 책을 통해 책으로나마 여행을 떠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이 책에선 크게 3부로 나눠 영월 주천강와 청령포, 충주호반(제천, 단양, 충주), 남한강변의 폐사지들을

둘러본다. 남한강은 영월부터 남양주 양수리 두물머리까지를 의미한다고 하는데, 영월부터 시작하여

단양, 제천, 충주, 원주, 여주로 이어지는 코스로 4박 5일이면 충분한 코스라고 한다. 사실 개인적으론

충주와 인연이 있긴 한데 이 책에 나오는 곳들은 거의 가보지 못했다. 당시 그럴 상황이 아니긴 했는데

좀 여유가 있었다면 인근에 유명한 곳들을 둘러볼 수 있었겠지만 이 책을 통해 지면으로 여행하는 걸로

만족해야 할 것 같다. 먼저 영월하면 단종이 떠오르는데 이 책에선 주천강, 요선정이나 법흥사, 관란정

등 그동안 제대로 몰랐던 곳들과 거기에 얽힌 사연들을 들려준다. 김삿갓과도 인연이 있었는데 묘가

이 지역에서 발견되면서 영월군이 기존의 하동면을 김삿갓면으로 바꾸는 무리수(?)까지 두었다. 그래도

영월의 상징은 단종이라 할 수 있는데 청령포와 장릉에는 삼촌에게 왕위에서 쫓겨나 억울한 죽음을 

당한 단종의 한이 서려 있는 곳이어서 더욱 애절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한편 단종이 남긴 '자규시'도

소개되는데, 자규는 두견이(뻐꾸깃과)지만 소쩍새(올빼밋과)와는 다른 새임에도 많은 사람들이 혼동

하고 있음을 잘 알려줬다. 영월에서 내려오면 청풍명월의 고장으로 불리는 제천, 단양과 충주까지 

둘러본다. 충주댐 건설로 가장 많이 수몰된 지역이 청풍면이라고 하는데 지금은 제천시의 일개 면에

불과하지만 역사적으론 제천 못지 않은 위상을 가진 때도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충주호를 청풍호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곳의 명소는 역시 단양 8경으로 불리는 옥순봉, 구담, 도담, 석문, 사인암, 상선암, 

중선암, 하선암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직접 가보진 못했지만 이 책에 실린 사진만 봐도 천혜의 

절경임을 금방 알 수 있었는데 여기 얽힌 여러 역사적 얘기들까지 곁들이니 더 큰 의미로 다가왔다. 

단양 신라 적성비, 단양 수양개 등 국사책에서 익숙한 유물, 유적은 물론 온달산성, 장락동 칠층모전탑 

등 그동안 모르고 지냈던 문화 유적 및 유물들을 무수하게 만나볼 수 있었다. 특히 남한강변의 폐사지 

관련해선 최근에 국립중앙박물관을 몇 번 가봐서 그런지 더욱 반가웠는데 박물관 야외전시로 봤던 

원공국사 승묘탑, 진공대사 승탑과 석관 등을 만나볼 수 있었어 감회가 새로웠다. 마지막으로 여주 

신륵사를 소개하는데 저자가 외국에서 온 손님에게 우리의 자연과 문화유산을 보여줄 수 있는 곳으로 

추천하는 코스에 포함된 이었다(A코스는 서산 마애불, 보원사터, 개심사, 추사고택, B코스는 여주 

세종대왕 영릉, 효종대왕 영릉, 고달사터, 신륵사임). 신륵사는 보기 드문 강변 사찰이어서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유산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곳이었는데 기회가 되면 꼭 가봐야 할 것 같다. 이렇게 

남한강변 곳곳에 산재한 우리 문화유산들을 책으로나마 꼼꼼하게 둘러볼 수 있어 좋았는데 역시 아는 

만큼 보인다고 그냥 지나치면 모르고 지났을 여러 문화유산들의 의미와 가치를 재발견하는 시간이었다. 

언젠가 이 책에 소개된 곳들을 꼭 직접 답사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