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6 - 인생도처유상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6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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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가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막 해외여행 붐이 일어나서  

우리 문화유산보다는 해외의 유명관광지들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점이었는데

이 책이 상당한 반향을 불러 일으키면서 그동안 잊혀지고 평가절하되었던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과 재평가하는 계기를 마련되었다.

공전의 히트를 친 베스트셀러 시리즈가 되면서 남한은 물론 북한의 문화유산까지 다룬 5권까지  

출간되었는데 저자가 잠시 문화재청장으로 외도하는 공백기간을 거친 후  

드디어 6번째 책을 가지고 우리에게 돌아왔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즌2에서는 '인생도처유상수'라는 주제 하에

경복궁, 순천 선암사, 달성 도동사원, 거창, 합천, 부여,논산,보령의 다섯 곳을 소개하고 있다.

먼저 조선왕조의 법궁인 경복궁은 조선과 한국 근현대사가 고스란히 담긴 우리나라의 상징적인 장소라  

할 수 있는데 이 책에선 경복궁의 창건에서부터 현재까지의 우여곡절과 수난사, 각 건물의 구체적인  

의미까지 유홍준 교수의 설명을 들으니 직접 낯설게만 느껴졌던 경복궁이 좀 더 친근하게 느껴졌다.

특히 문화재청장 재임시절 경복궁에서의 환영만찬으로 구설수에 올랐던 사실을 언급하는데

언론보도를 통해 접했을 땐 소중한 문화재를 직권을 남용해서 유흥장소로 이용했다는 느낌을 받았지만

이 책을 읽으니 외국 손님들을 경회루에서 접대한 건 최고의 국빈대우라 할 수 있었다.

결국 문화재를 어떻게 활용하고 보존하느냐에 문제인 것 같은데  

단순히 사람들과의 접촉을 막는 게 능사는 아닌 것 같았다.

그리고 광화문 광장의 복원이나 경복궁을 비롯한 전통 목조건물 복원을 위한 금강송 보호 협약까지

경복궁에 관한 다양한 일화를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동안 서울에 살면서 언제나 쉽게 찾아갈 수 있는 곳임에도 국립중앙박물관이 있던 시절에  

한 번밖에 가지 못했고 경복궁은 대충 둘러봤었는데 이 책을 읽으니 꼭 시간을 내서  

경복궁을 제대로 둘러볼 기회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으로 우리나라 산사의 전형이라는 순천 선암사의 경우 다른 유명 사찰들처럼 화려하지는 않지만

깊은 산속의 깊은 절이라는 산사의 미학을 잘 보여주는 사찰이었다.

그리고 잘 몰랐던 조계종과 태고종의 구분 등 불교 문화에 대해 좀 더 알게 되는 시간이 되었다.

달성 도동서원은 사림의 대표적인 인물 김굉필을 모신 조선 5대 사원 중 하나라는데

사원에 대한 설명보다는 오히려 유홍준 교수와 대구광역시 시각장애인협회와의 엇갈린 인연이  

더 흥미롭게 다가왔다. 거창, 합천의 경우 양민학살로 유명한(?) 곳이고 합천의 해인사 외엔  

딱히 생각나는 문화유산이 없었지만 거창 신씨와 은진 임씨간에 살인사건이 발생했을 정도인  

수승대를 비롯해 여기저기에 그동안 몰랐던 아기자기한 문화유산들이 존재함을 알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서울이 고향인 유홍준 교수가 제2의 고향으로 삼고 정착한 부여의 경우

돌담길을 쌓아 문화재로 등록한 그의 반교리 청년회원으로서의 활약상이 돋보였다.

부여도 거창처럼 의자왕과 3천궁녀가 떨어졌다는 낙화암 등 멸망한 백제의 수도로서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한데 이런 이미지 개선을 위해 골몰하던 부여군수에게 낚여 부여의 문화유산답사  

프로그램을 맡게 된 유홍준 교수가 그 답사코스인 송국리 선사유적지, 대조사, 무량사, 논산 관촉사,  

보령 성주사터까지 자신의 제2의 고향지역의 문화유산을 총망라하여 소개하였다.


6권에서는 기존에 흑백이었던 사진들을 모두 컬러로 싣고 있어서 마치 현장에 같이 다녀온 듯한  

사실감을 가져다 주었다. 비록 컬러로 바꾸면서 가격이 높아졌겠지만 그동안 앞의 책들이  

흑백이어서 내심 답답한 느낌을 받았었는데 컬러사진으로 보니까 와닿는 느낌이 역시 달랐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를 읽을 때마다 우리나라 곳곳에 이렇게 많은 문화유산이 있음을 놀랐고  

이를 모른 채 가볼 데가 없다고 한탄이나 하고 있던 내 모습이 부끄러웠다.

친절하게 답사 일정표와 안내 지도까지 부록으로 싣고 있는데  

언젠가 꼭 이 책에 소개된 문화유산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겠다.

그리고 유홍준 교수의 책은 우리의 문화유산에 대한 맛깔스런 소개도 좋지만

거기에 얽힌 비화나 본인의 사연 등이 담겨 있어 더 공감이 되었는데

'아는 만큼 보인다'고 문화유산에 대한 우리의 관심과 애정이 우리의 문화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보존하는 길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면서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가  

앞으로도 계속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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