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는 여성들의 미술사
김선지 지음 / 은행나무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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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에 들어와서는 어느 정도 여성들이 남성과 동등하게 본인이 원하는 꿈을 실현해갈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지만 인류 역사의 대부분의 시간 동안 여성들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아내와 엄마의 역할만

강요받아 왔다. 그렇다 보니 어느 분야의 역사를 봐도 여성이 주연으로 등장하는 경우는 드문데 이 

책의 저자는 미술사 속에서 상당한 업적을 남겼던 여성들을 발굴해 소개하고 있다.


'가부장 수레바퀴 아래에서 예술혼을 불태우다', '편견과 억압을 담대한 희망으로 바꾸다', '경계를 

넘어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다'의 총 3부로 나눠 총 21명의 여성 예술가를 소개하고 있는데, 대부분 

초면인 경우가 많았지만 '치유미술관'을 통해 만났던 베르트 모리조와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다락방 미술관'에서 만난 메리 카사트, 수잔 발라동 정도가 안면이 있는 사람들이었다. 첫 번째 타자인

프로페르치아 데 로시는 16세기 이탈리아에서 대리석으로 작업한 최초의 여성 조각가라고 하는데 미술

분야에서도 더 금녀의 벽이 있던 조각에서 활약했다니 까미유 끌로델 정도만 알고 있던 나에게 신선한

충격이었다. 아무래도 당시엔 여성이 아내 역할 외에 직업을 가지는 것 자체가 금기시되다 보니 미술을

직업으로 할 수 있는 여성은 아버지가 미술을 업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르네상스 시대의 베네치아 화가 틴토레토로 알려진 자코포 로부스티의 딸 마리에타 로부스티나 역시 화가의 딸이었던

'여자 라파엘로' 엘리자베타 시라니, 18세기 유럽을 사로잡은 스타 화가였던 앙겔리카 카우프만 등이

모두 그나마 아버지 덕에 미술에 대한 재능을 발휘할 수 있었다. 그래도 자기 작품이 아버지 작품으로

잘못 알려지는 등 애환이 적지 않았는데, 풍속화의 대가였던 유디트 레이스테르도 자신의 그림이 

비슷한 화풍의 프란스 할스의 작품으로 오인되기도 했다. 구면인 베르트 모리조는 마네와, 메리 카사트는

드가와 인연을 맺으면서 화가로 성장할 수 있었는데 남성 위주의 미술계에서 다들 악전고투하며 작품

활동을 해나갔다. 미술사에서 최초로 '화가의 자화상'을 그린 소포니스바 앙귀솔라와 최초의 여성 직업 

화가였던 라비니아 폰타나와 여러 책에서 만나 비교적 친근한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프라도 미술관

수장고에 잠자고 있다가 세상 밖으로 나온 정물화의 개척자 클라라 페테르스, 곤충학자라고도 할 수 

있었던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 등 그동안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여성 미술가들의 눈부신 업적들이

소개되었다. 3장에선 전통 미술을 벗어나 종이오리기 작품(요아나 쿠르틴), 여러 분야의 디자이너들

(안나 마리아 가스웨이트, 로즈 베르탱, 카린 라르손, 거트루드 지킬)을 다루고 있어 조금은 생소한

느낌도 들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미술은 물론 각 분야의 역사에 있어 실제 업적에 비해 여성들이 

얼마나 저평가되거나 소외되고 있는지를 새삼 느꼈는데, 얼마 전에 읽었던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

역사 속 위대한 여성'처럼 역사 속에 맹활약한 여성들을 재조명해보는 것도 큰 의미가 있지 않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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