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본 오셀로 (양장) - 1622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더스토리 초판본 시리즈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김민애 옮김 / 더스토리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이라 불리는 '햄릿', '리어왕', '맥베스', '오셀로' 중 어른이 되고 나서 읽지 않은

작품으로 이 책만 남은 상태였는데 생각보다 일찍 마무리할 기회가 왔다. 악인의 거짓된 속삭임에 

넘어가 질투에 눈이 멀어 사랑하는 여자를 제 손으로 죽인 어리석인 오셀로의 얘기가 과연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제대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는데 1622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으로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무어인(이베리아반도를 정복한 이슬람교도)인 오셀로는 여러 전투에서 혁혁한 공을 세워 신임을 받는

베니스의 장군이었는데 그가 베니스의 의원 브러밴쇼의 딸 데스데모나와 사랑에 빠져 결혼을 하면서

비극이 시작된다. 사실 얘기는 이들의 사이를 갈라놓으려고 잔꾀를 부리는 로더리고와 이아고의 

작당에서 시작되는데 데스데모나에게 청혼을 했다가 거절당한 로더리고와 오셀로의 부관이 되고 싶어

했지만 거절당한 이아고가 합심하여 데스데모나의 아버지 브러밴쇼를 들쑤시지만 그간 수많은 공적을 

쌓아 신뢰를 받던 오셀로와 데스데모나의 진실된 사랑 앞에, 그리고 터키군의 사이프러스 공격을 막기

위해 출동을 명 받은 오셀로의 상황 앞에 이들의 음모는 흐지부지 실패로 돌아간다. 하지만 여기서 

쉽게 포기할 이아고가 아니었다. 오셀로와 무슨 철천지원수가 졌다고 오셀로와 데스데모나의 관계를

이간질하기 위한 계략에 착수하는 이아고는 오셀로 옆에 딱 붙어 잔악한 세 치 혀를 놀리기 시작한다.

먼저 오셀로의 부관인 캐시오에게 술을 잔뜩 먹여 사고를 치게 함으로써 캐시오가 오셀로의 눈 밖에

나게 만들고 이후 캐시오와 데스데모나 사이에 뭔가 있는 듯한 뉘앙스를 풍기면서 오셀로의 의심을

부추긴다. 정직하고 충실한 인간인 것처럼 굴면서 갖은 모략을 꾸미는 이아고의 모습은 딱 애거서 

크리스티의 '커튼' 속 범인을 연상시켰다. 직접 본인의 손에 피를 묻히지 않는 악랄한 살인마를 결국

포와로가 마지막으로 처단할 수밖에 없었는데 이 책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이아고의 계략에 놀아나서

결국 그가 원했던 비극이 벌어지고 만다. 그래도 마지막에 그가 저지른 일들이 드러나 처벌을 받게 

되지만 무고한 사람들의 희생은 돌이킬 수 없었다. 사람의 마음만큼 간사한 게 없다고 이아고가 의심의

씨앗을 심어놓자 금방 흔들리는 오셀로도 딱하기 짝이 없었다. 물론 이아고 같은 간악한 자가 음모를

꾸며서 계속 자극해대면 안 흔들리기가 쉽지 않겠지만 오셀로가 이아고에게 휘둘리지 않고 좀 더 

객관적으로 실상을 확인했으면 이런 끔찍한 비극이 일어나진 않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아무래도 무어인이라는 자격지심이 그를 더욱 자극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는데 막장 드라마 속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이아고 같은 악당들이 현실에도 적지 않으니 늘 조심하고 신중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오셀로가 주인공이 아니라 이아고가 주인공인 듯한 느낌이 들었다. 나약한 

인간의 마음을 조종하는 이아고 같은 존재에게 휘둘리지 않도록 사람 보는 눈을 키우고 어떤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마음의 근육을 키워야 할 것 같았다. 드디어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을 정복했는데

왜 셰익스피어가 세계를 대표하는 작가로 오늘날까지 군림하는지 제대로 알게 되었다. 아직까지 못

만나본 그의 작품들이 많이 남아 있는데 차근차근 한 작품씩 계속 만나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