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흐름으로 보는 세계사 - 역사는 화폐가 지배한다
미야자키 마사카쓰 지음, 송은애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이 세상 최고의 가치인 것처럼 여겨지는 세상이지만 정작 돈의 역사에 대해서 제대로 아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얼마 전에 '39가지 사건으로 보는 금의 역사'이라는 책을 통해 돈보다 먼저 화폐 역할을

하기도 했던 금의 역사를 살펴보면서 돈의 역사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었는데 이 책은 화폐의 역사를

한 권으로 잘 요약하고 있어 우리가 좋아하는 돈이 어떤 변천사를 거쳤는지를 제대로 가르쳐준다.

 

'들어가며'에서 이 책의 내용을 미리 압축하여 소개하고 있는데 은화, 지폐, 전자화폐로 변모해온

약 2,500년간의 돈의 역사를 화폐의 출현과 세계 통화의 등장, 달러의 불환지폐로의 전환, 통화의

변질과 전자화폐, 비트코인의 등장의 크게 세 부분에 주목하고 있다. 초기화폐는 물품화폐였는데

메소포타미아에서 최초로 사용된 화폐인 '토큰'처럼 이 당시의 화폐는 물품과의 '교환증'으로 해당

공동체 내에서만 유통되는 '화폐'라 할 수 있었다. 주화혁명을 이끈 리디아의 왕 크로이소스는 기존에

상인들이 발행하던 화폐를 왕이 발생하면서 그 형태가 균일해지고 발행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 당시 화폐가 주로 금과 은으로 주조되어 화폐 자체도 가치가 있는 반면 중국에서는 값싼

동전으로 대량생산되었고, 일찍부터 아시아로 '비단길'과 '초원길'을 개척하여 '아시아의 대항해시대'를

열었던 이슬람에선 은 부족 사태로 어음, 수표가 발달하기 시작하여 지중해를 거쳐 영국까지 어음을

사용하게 되는 장기 어음 혁명이 발생한다. 이 부분은 그동안 잘 모르고 있었던 부분이었는데 지폐가

대중화되기 이전부터 어음이 널리 활용되었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게 되었다. 그러면 오늘날과 같이

지폐가 최초로 등장한 나라는 이외로 중국의 북송시대로 민간 상인이 아닌 관료가 지폐를 발행하기

시작했고 이후 등장한 원나라는 세계 최초로 오로지 지폐만을 통화로 사용한 지폐 제국이 되었다.

대항해시대 이후 유럽이 신대륙을 정복하면서 막대한 은이 유럽으로 유입되어 가격혁명이 일어났고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세계 통화가 된 멕시코 달러에서 한국의 '원', 중국의 '위안', 일본의 '엔'이

유래했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다. 그 외에도 미국의 남북전쟁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보호

관세를 유지하려던 미합중국에서 자유무역을 주장하는 남부의 11개 주가 독립하려는 전쟁이었다거나

링컨의 암살 이유가 민간 은행의 반감을 산 것도 이유라는 등 기존에 알고 있던 것과는 다른 해석을

내놓고 있는 점도 흥미로웠고 세계사의 흐름에 따라 화폐의 변천이 함께 해왔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비트코인 등 전자화폐까지 다루고 있는데 저자는 비트코인의 '채굴'을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그 가치도 아무도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이유 등으로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 전에도 화폐에 관해 '화폐혁명' 등의 책을 통해 화폐의 역사를 정리했었는데 이 책은 조금은

다른 관점에서 화폐의 역사를 깔끔하게 요약하고 있어 화폐의 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 읽어볼 가치가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