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0 - 선조실록, 개정판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0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선조, 율곡이이와 충무공 이순신. 그리고 임진왜란

 

 아... 책 읽다가 암 걸릴꺼 같다. 예상하셨겠지만 선조와 그의 신하들 때문이다. 벌써 10권을 읽었다. 읽으면서 느끼는 점은 참... 민생은 돌보지 않고 안위에만 집착하는 왕과 역시 자신의 안위에만 몰두하면서 당파싸움만 하는 신하들. 예나 지금이나 변한 것은 없지만 그래도 과거를 보면서 드는 생각은 지금이 낫다는 생각이다. 박근혜, 이명박은 결국 법정에 불려나갔으니 말이다. 선조는 임진왜란 후에도 10년을 더 집권한다. 아... 참... 다른 나라의 역사도 알고 싶다. 다른 나라들도 이랬겠지?

 

 이 책에 별점 5점은 준 이유는 단연 율곡이이와 충무공 이순신, 그리고 의병장과 의병들 때문이다. 그들이 없었더라면 역사는 어떻게 달라졌을지?

 

 참으로 야속하다. 국가가 그들에게 해준 것이 아무것도 없었지만 그들은 일어나 목숨을 아끼지 않고 싸웠다. 읽으면서 가슴이 계속 뜨거워졌다. 특히 이순신 장군은 우리 역사의 보물 중의 보물이자 세계 속 위인이시다. 그가 없었더라면 진작에 조선은 일본군에 점령되었을터. 그가 없었더라면 명량해전은 꿈도 꿀 수 없었을 터이다.

 

 조선의 수군이 강했다고 하지만 이순신이 없었더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모함을 통해 이순신이 삭탈관직되어 (백전백승을 거뒀는데도 모함때문에 관직이 박탈되고 죽을 뻔했다... 이게 그 당시 조선이었다.) 원균이 새 수군 통제사가 되었다. 그가 수군 통제사가 되어 나선 첫 전투는 일본군에 참패하여 수군은 전멸하고 만다.(우스운 것은 원균은 예전부터 전투에 나서면 백전백패에 심지어 자신의 전선을 불태우고 도망친 적도 있는 인물이다.)

 

 다행인 것은 경상 우수사 배설이 원균에게 거듭 퇴각을 청했는데도 받아들여지지 않자 휘하의 함대를 이끌고 전선을 이탈했던 것이다. 그것이 열두 척의 판옥선이다. 아래 그 후의 조정의 명과 이순신의 답변이 있다.

 

조정은 다시 이순신을 수군 통제사로 삼지만 무너진 수군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여겨 이순신에게 수군을 파하고 육전에 힘쓰라는 권고를 했다. 이에 대한 이순신의 답변이 유명하다. 

 

 "저 임진년으로부터 오륙 년 동안 적이 감히 충청, 전라도를 바로 찌르지 못한 것은 우리 수군이 그 길목을 누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금 신에게는 아직도 전선 열두 척이 있나이다. 나아가 죽기로 싸운다면 해볼 만하옵니다.

 

 이제 만일 수군을 전폐한다면 이는 적이 만 번 다행으로 여기는 일일 뿐더러 충청도를 거쳐 한강까지 갈 터인데 신은 그것을 걱정하는 것이옵니다.

 

 전선의 수는 비록 적지만

 신이 죽지 않는 한

 적은 감히 우리를

 업신여기지 못할 것입니다.   

 -p272 

 

 

 사람들이 선조 욕을 하는 이유를 이제야 확실히 알았다. 그는 똑똑한 인물이긴 했으나 파렴치한 소인배에 불과했다. 이명박과 박근혜, 선조... 우열을 다투기 힘들다. 우리나라와 백성들이 불쌍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