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3 - 태종실록, 개정판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3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1, 2차 왕자의 난으로 왕위에 오른 태종 이방원. 그런 그이기에 왕위에 오르자 왕권을 위협하는 외척세력을 처단한다. 비정하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로 인해 세종이 맘껏 정치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도 할 수 있겠다. 태종 그가 이룬 업적들도 대단하다. 기억은 나지 않지만 대부분의 조선왕조의 기틀을 가다듬었다. 그는 유능한 왕이었다.

 

 이방원이 세종대왕의 아버지인지도 몰랐다. 부끄러운 역사지식이다. 4권에서 나오지만 세종대왕은 우리나라에 둘도 없을 성군이다. 천재이자 노력가이다. 노력하지 않는 천재가 어딨겠느냐 많은. 이미 세종대왕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알고 있었지만 다시 확인하니 참으로 놀랍다.

 

 이방원과 세종대왕은 겹치는 부분이 있다. 둘 다 애초에 세자(다름 왕위를 물려받을 사람)가 아니었다. 이방원은 난을 통해 정권을 잡았다. 세종대왕은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냄으로 인해 세자가 폐위하게 되었다. 세종이라는 카드가 없었더라도 세자가 폐위되었을 수도 있다. 혹은 세종이라는 카드가 없었다면 세자가 왕위에 오르고 세종은 기회를 얻지 못하거나 죽임을 당했을 수도 있다. 세종 또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과 왕이 되어 그 능력을 펼쳐보이고 싶다는 욕망이 있지 않았을까? 목숨을 걸고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낼만큼 말이다. 부드러운 성군으로 그려지지만 박시백은 세종의 그런 면모를 포착해서 독자들에게 이야기해준다. 책에서 자신만의 해석을 드러내는 박시백의 방식도 좋았다. 덕분에 더 풍성하고 재미있게 역사를 감상할 수 있었다. 

 

 정치에 있어 뛰어난 능력을 보여준 태종 이방원과 그의 아들 세종의 어린시절을 감상할 수 있는 3권이었다. 그리고 역시 세종대왕은 떡잎부터 대왕감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