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9 : 서울편 1 - 만천명월 주인옹은 말한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9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는 대부분 읽어본 적은 없어도 많이들 들어보신 책일 것이다. 지난번 독서모임 책으로 이 책이 선정되어서 읽었다. 그다지 끌리는 책이 아니어서 미루다가 모임이 임박해서 책을 집어들었다.

 

 내가 읽은 책은 시리즈의 9편이며 서울편 중 첫번째이다. 이 책의 첫 부분에서 종묘를 다루며, 이어 창덕궁, 창경궁을 다룬다. 큰 기대없이 종묘편을 읽었는데 바로 매료되었다. 저자의 내공과 담담하면서도 자신감있는 필치가 느껴졌다.

 

 서울에서 산지 벌써 6개월이 되어간다. 서울에 어떤 문화유산들이 있는지 거의 몰랐었다. 조선의 역사와 문화유산에 무관심했다. 그리스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가진데 비해서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자신의 문화사대주의를 체험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에 대해 몰랐던 부분에 죄송한 마음도 들고 알게 되자 자부심도 느껴졌다. 특히나 종묘 부분에서 더욱 그러했다.

 

 책을 읽으면서 종묘도 가보고 창덕궁도 꼭 가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책 속의 사진으로만 감상하기에는 아쉬웠다. 눈 내린 다음날 오전에 종묘를 가보고 꽃 피는 봄에는 창덕궁에 가보고 싶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 더 알고 싶어졌다. 조선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좋은 책을 찾아봐야겠다.

 

 종묘는 조선의 왕들을 모신 곳이다. 외국의 유명한 건축가들이 극찬을 마지 않는다고 하니 더욱 가보고 싶고 자부심이 느껴졌다. 이렇게 외국인의 평가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도 문화사대주의의 하나이지만 어쩔 수 없다.

 

 책 읽을 시간이 촉박해서 앞부분만 정독으로 읽고 그 후로는 속독으로 읽었다. 내게 속독이란 대충 눈으로 읽으면서 흥미로운 부분만 정독하는 독서법이다. 이 책에서 대부분은 지루했지만 종묘에 관한 앞부분과 영조, 사도세자, 정조에 얽힌 이야기는 재밌었다. 특히나 세종대왕 다음의 성군으로 추앙받는 정조에 대해 많이 알게되었다.

 

 박시백의 만화 <조선왕조실록>이 눈에 띈다.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도 볼만할 거 같다. 그 다음에 무적핑크님의 <조선왕조실톡>을 보면 어느 정도 조선의 역사와 왕들이 눈에 들어오지 않을까 싶다. 바로 <조선왕족실록>에 도전하는 것도 좋을 거 같지만 역시 만화로 보는게 재밌을 거 같다.

 

 아래는 종묘와 창덕궁 후원을 관람할 때의 팁이다.

 

 현재 종묘는 평소에는 시간대별로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해설자가 안내하는 단체 관람을 시행하고 화요일은 휴관이며 토요일과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만 자유관람을 허용하고 있다. 그러니까 늦가을의 토요일 오후, 눈 내린 겨울날의 토요일 오전이 제격이다. -p54

 

 후원의 관람 코스는 낙선재 옆 출입구에서 시작하여 부용정, 애련정, 존덕정, 옥류천, 연경당을 두루 관람하고 규장각 위쪽 산길로 해서 출구로 돌아나가는 한 시간 반 정도의 즐거운 산책이 된다. -p26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