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크로이드 살인사건 애거서 크리스티 추리문학 베스트 7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유명우 옮김 / 해문출판사 / 200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포 있습니다)

 

 최근 애거서 크리스트의 추리 소설을 몇 권 읽었다. 그녀는 역사상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이며 추리 소설계의 여왕이다. 영화 <오리엔트 특급살인> 개봉을 계기로 그녀의 소설이 읽고 싶어졌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와 <비뚤어진 집>을 읽고 이 소설을 읽었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소설은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처음으로 접했다. 그래서 그녀의 소설에 대한 기대감이 무척 컸는데 그 후에 읽은 소설들은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에 미치지 못한다. <애크로이드 살인사건>은 그녀의 대표작이자 최고 걸작에 속한다고 하는데 내게는 별로였다. 소설을 집중해서 읽지 않고 몰입해서 읽지 않은 탓도 있는지 모르겠다. 한 번에 읽지 못하고 중간 중간 읽어서 내용이 긴밀하게 연결되지도 못했다. 이런 변명을 해보지만 어땠든 별로는 별로였다. 크게 뒷 이야기가 궁금하지도 않고 범인이 궁금하지도 않고 반전도 그리 놀랍지 않았다. 반전은 이미 히가시노 게이고의 <악의>에서 백신을 맞았던 탓일까? 물론 히가시노 게이고가 애거서 크리스티의 트릭을 차용했겠지만.

 

 무엇이 문제인고 하니 동기와 범인에 대한 인간성에 대한 설명이 약간 설득력이 부족하다. 트릭을 위해서 범인을 평범한 사람으로 묘사했다. 트릭은 무엇인고 하니 소설의 서술자가 바로 범인이다. 그러니깐 '왓슨이 범인이다!' 인 식이다. 독자는 서술자의 설명을 따라가다보니 자연스럽게 서술자를 용의선상에서 제외시킨다. 물론 그에게는 드러나는 동기도 없고 알리바이도 있기 때문이다.(범인 교묘히 만들어논 트릭에 의해 알리바이가 성립한다) 어쨌든 마지막에 서술자가 살인자라는 것이 드러나지만 왠지 꺼림칙하다. 그동안 서술자는 평범한 사람으로 그려지기 때문에 살인자같은 면이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살인의 동기는 드러나지만 꼭 살인까지 갔었어야 하나? 하는 의문은 남는다.

 

 그녀의 소설을 재미있게 읽고 싶은데 점점 멀어지는 거 같다. <오리엔트 특급살인>을 마지막으로 그녀와 이별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