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브라이슨은 제가 좋아하는 작가입니다. 좋아하는 작가는 어쩌면 선호하는 브랜드와도 비슷합니다. 제게 그는 믿고 볼 수 있는 작가입니다.

 

 저는 아직 셰익스피어의 저서를 한 권도 제대로 읽어보지 않았습니다. 이상하게도 손이 안갑니다. 읽어야지 읽어야지 하면서도 좀체 읽어지지 않습니다. 그의 저서들이 너무 유명하고 내용도 노출된 경우가 많은 것도 한 원인입니다. 안 읽어도 읽은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리고 희곡이라는 낯선 장르 탓도 있는 거 같습니다. 셰익스피어 작품을 <햄릿>으로 시작해보려고 했는데 좀처럼 손이 가지 않더군요.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셰익스피어에 대한 흥미를 돋우고자 했습니다. 조금 흥미가 돋긴 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우선 순위에는 항상 못 미칩니다. 셰익스피어도 전권 읽기를 하고 싶은 작가입니다. 계속 피하고만 있지만 언젠가는 만나리라 믿습니다.

 

 이 책의 모든 내용을 담은 두 문단을 끝으로 글을 마칩니다.

 

  셰익스피어가 가짜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오로지 셰익스피어를 연구하는 일부 학자들뿐이다. 역사를 아무리 들추어봐도 옥스퍼드 백작이나 말로, 또는 베이컨의 지인들 가운데 그런 말을 흘린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었다. 그들의 주장이 옳다면, 증거라고 할 만한 것도 전혀 없는 상태에서 역사상 가장 큰 문학 사기 사건을 그 범죄가 저질러지고 400년이 지난 후에 들춰낸 반셰익스피어파 열성분자들의 비상한 재주는 치하해야 마땅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평가해볼 때, 우리는 물론 한 사람이 그렇게 많고 현명하고 다양하고 재미있고 또 언제나 기쁨을 주는 작품들을 생산해냈다는 데 대해서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그 자체가 천재성의 증거임은 말할 것도 없다. 오직 한 사람만이 우리에게 그런 위대한 작품을 남길 수 있는 환경과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 사람은 바로 스트랫퍼드 출신의 윌리엄 셰익스피어였다. -p21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