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치바나 다카시의 서재
다치바나 다카시 지음, 박성관 옮김, 와이다 준이치 사진 / 문학동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치바나 다카시씨의 신간을 기다려왔다. 그의 책을 거의 읽었다. 작년 말에 출간된 <죽음은 두렵지 않다>와 <천황과 도쿄대 1, 2>권을 제외하고 모두 읽었다. 언젠가 못 읽은 책들도 마저 읽고 싶다. 


 내가 좋아하는 작가들은 많지만 다치바나 다카시씨는 그 중에서도 특별하다. 내게 지의 세계로 향하는 문을 활짝 열어준 분이다. 그의 다방면에 방대한 지식은 나를 자극했다. 나의 뇌도 다방면의 지식에 대해 촉수를 뻗게 되었다. 그는 나의 잠자고 있던 지식욕을 흔들어 깨운 분이다. 그를 통해 많은 작가들과 책들을 만났다. 


 <다치바나 다카시의 서재>는 두껍지만 술술 읽히는 책이었다. 이미 그의 책을 많이 읽어서 익숙한 탓도 있다. 그리고 아는 내용은 흥미롭게 술술 읽고 모르는 내용은 또 술술 넘기며 읽었다. 다치바나 다카시씨가 직접 서재를 거닐면서 이야기하는 형식이다 보니 그가 직접 내게 말을 거는 것처럼 느끼며 읽었다. 서가 사진도 함께 많이 수록되어 있어서 더욱 페이지는 빠르게 넘어갔다. 


 아마도 그를 처음 접하신 분들은 이 책이 전혀 재미있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배경지식이 없으면 그가 하는 이야기들은 머나먼 나라의 옛 이야기처럼 전혀 관심이 가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그의 팬이나 다양한 지적편력을 가진 분들, 자신의 지의 그물을 더 넓히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책을 추천드리고 싶다. 아니면 한 인간이 가진 지의 넓이와 깊이를 목격하고 싶으신 분도 보시면 좋겠다. 이 책과 더불어 <나는 이런 책을 읽어왔다>나 <피가 되고 살이 되는 500권, 피도 살도 안되는 100권>을 읽어보시면 그의 방대한 지의 세계를 접해보실수 있다.


 일본의 대표적인 지성과 그의 서재를 한 번 만나보시기 바란다. 


 "서가 앞에서 펼치는 나의 이야기는 경계를 넘어 끝없이 뻗어나갔고,

한번 이야기를 하기 시작하면 멈출 수가 없엇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