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의 심연 - 뇌과학자, 자신의 머릿속 사이코패스를 발견하다
제임스 팰런 지음, 김미선 옮김 / 더퀘스트 / 201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사이코패스 뇌과학자가 쓴 사이코패스에 대한 책이다. 사이코패스라고 해서 모두 살인마는 아니다. 아직 사이코패스에 대한 명확한 정의조차 내려지지 않았다. 인간의 2% 정도는 사이코패스의 뇌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남자가 여자보다 사이코패스가 많다. 

 

 저자는 성공한 신경과학자이자 의대 교수이다. 그의 전문 분야는 '사이코패스' 살인마의 뇌 구조이다. 사이코패스의 뇌는 일반인들의 뇌와 다르다. 때문에 그는 자신의 뇌 사진을 보고 자신의 뇌가 사이코패스 뇌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사이코 패스의 뇌는 감정을 느끼고 공감하는 영역의 뇌가 꺼져있다. 흥분이나 쾌락, 분노 등의 감정은 느낀다. 하지만 연민이나 상대방의 아픔 등의 감정을 느끼는 것은 힘들거나 불가능하다. 우리 뇌에는 거울뉴런이라는 것이 있다. 침팬지에게도 있다. 거울뉴런은 우리가 보는 상대방의 행동이나 감정 등을 느끼는 뉴런이다. 예를 들면 상대방이 오른팔을 올리면 우리의 거울 뉴런도 우리가 오른팔을 올리는 것처럼 느낀다.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면 우리의 거울 뉴런도 고통을 느낀다. 하지만 사이코패스는 이 거울 뉴런이 꺼져있다. 상대방이 아무리 고통을 느껴도 거기에 무관심하다.     

 사이코 패스의 뇌는 유전자와 호르몬의 작용으로 만들어진다. 하지만 살인마가 되기 위해서는 어린 시절 학대받은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이 저자의 가설이다. 우리의 뇌는 어린 시절이 가장 중요하다. 우리는 뇌가 충분히 성숙하지 못한채로 세상에 태어난다. 뇌가 너무 커지면 출산이 어렵기 때문이다. 적정선에서 우리는 출산된다. 출산 후 몇 개월간은 뇌의 성숙에 굉장히 중요한 시기이다. 이를 '임신 4기' 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 몇 개월간에 만약 학대가 이뤄지면 아이에게 치명적이다. 한 번 망가진 뇌는 회복되지 못한다. 특히나 사이코패스의 뇌를 가진 사람이 어린 시절 학대를 받는다면 장차 살인마가 될 확률이 높다. 


 저자에게 사이코패스에 대해 탐구하는 것은 자신에 대해 탐구하는 것과 마찬가지였다. 살인마와 저자의 가장 큰 차이점은 어린 시절을 어떻게 보냈는가이다. 저자는 다행히 사랑을 받으며 행복하게 지냈다. 사이코패스에 대해 궁금하신 분, 사이코패스에 대해 심도있게 이해해보고 싶은 분께 이 책을 추천드린다. 여러 생각들을 해보게하는 책이었다. 나중에 나의 사견들을 페이퍼에 써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