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신세계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2
올더스 헉슬리 지음, 이덕형 옮김 / 문예출판사 / 199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굉장히 유명한 고전입니다. <사피엔스>의 저자 유발 하라리의 서재에서 이 책이 소개되어있어서 더는 미루지 않으려고 읽게 되었습니다. 너무 유명한 책이라 다른 책들을 보면서 이 책 제목은 30번 정도 들은 것 같습니다. 봐야지 봐야지 생각하다 이번에 큰 맘 먹고 보았습니다. 다행히 332p의 그리 두껍지 않은 책입니다.

 1932년에 발표된 작품입니다. 미래사회의 모습을 그린 과학문명비판 문학의 고전입니다. 디스토피아를 그립니다. 당시에는 굉장히 과격하고 파격적인 내용이었겠지만 요즘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주제라서 식상했습니다. 유전자 조작으로 인류를 통제하고 계급짓는 것은 영화 <가타카>에서 접했고 사람들의 감정을 통제하는 것은 <이퀼리브리엄>이란 영화에서 이미 접해서 <멋진 신세계>의 내용이 그렇게 참신하게 다가오지 않았습니다. 물론 <멋진 신세계>가 <가타카>나 <이퀼리브리엄>의 선조지만요. 

 그래도 소설 자체의 스토리도 재미있고 인간 본성을 다룬다는 점, 셰익스피어를 많이 인용한다는 점은 좋았습니다. 셰익스피어 작품을 많이 보신 분은 보다 즐겁게 책을 읽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작품이 미래사회를 풍자한다고 하지만 저는 오히려 현대사회를 풍자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면서 봤습니다. 현대사회도 금수저, 흙수저란 말이 있듯이 태어날때부터 계급화되어 살아갑니다. 외모지상주의가 팽배해있습니다. 몸짱, 얼짱 등이 대우받고 각광받습니다. 개개인의 인격이 말살당하고 획일화되는 대중들, 소비지상주의, 미디어에 의해 자동반사처럼 세뇌당하는 사람들 등 소설 속 모습들이 우리 현실의 모습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어쩌면 올더스 헉슬리는 자본주의,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해 생겨나는 이런 문제점들을 미연에 포착해서 그것들을 극단으로 몰고 간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 극단의 디스토피아의 모습과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모습이 너무나 유사해보였습니다. 

 새로운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복고라던가 전통에 향수를 느끼기도 합니다. 공동체, 사랑, 자유, 숭고, 가족, 자연 등 점점 우리 사회가 소중한 가치를 잃어가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