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장과 마르가리타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54
미하일 불가코프 지음, 정보라 옮김 / 민음사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하일 불가코프의 <거장과 마르가리타>는 앤디 밀러의 <위험한 독서의 해>를 보고 읽게 된 책입니다. 이 책은 앤디 밀러가 읽은 첫번째 걸작입니다. <위험한 독서의 해>를 매우 재미있게 읽었기 때문에 그가 추천하는 책들을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첫 책으로 <거장과 마르가리타>를 꺼내들었습니다. 696p의 장편 소설입니다. 읽는데 굉장히 오래걸렸습니다. 읽다 말다 하면서 거의 한 달에 걸쳐 읽었습니다. 


 예수, 악마와 그 일당들, 거장과 그의 연인 마르가리타 등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는 환상적인 이야기입니다. 초반부부터 제법 신비롭고 재미있었습니다. 하지만 너무 길었습니다. 2권으로 분리되었더라면 조금 부담이 덜했을 것 같습니다. 가지고 다니기도 편하고요. 책을 읽으면 재미있지만 좀처럼 책을 집어들고 싶어지지가 않았습니다. 어디를 갈 때도 이 책은 너무 두꺼워서 대신 다른 책들을 가지고 가게 되었습니다. 재밌긴 한데 손이 잘 안가는 친구였습니다. 


 리뷰도 쓸말이 별로 없어서 읽은지 한참 후에야 리뷰를 씁니다. 매우 이색적이고 대단한 걸작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읽고 나서 기쁘거나 뿌듯하거나 한 느낌이 없었습니다. 지긋지긋한 녀석을 해치운 느낌이었습니다. 


 이런 환상소설은 접해보지 않아서 낯설기도 하고 그만큼 신비롭고 재미있기도 했습니다. 소비에트 정권을 풍자하고 비판하는 소설입니다. 책을 보면서 영화로 만들어도 시각적으로도 화려하고 자극적이고 재미있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3부작 정도는 찍어야 할 것 같아서 아무도 시도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