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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나는 이 사람을 따르는가 - 가만히 있어도 사람이 따르는 리더의 조건
나가마쓰 시게히사 지음, 김윤수 옮김 / 다산3.0 / 2016년 10월
평점 :
스스로 나 자신이 아직은 리더로서 적합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남을 이끌고 앞장서는 것보다는 조용히 혼자서 맡은 일을 하는 것이 편하다. 하지만
둘 이상이 모이면 한 명은 리더로서의 역할을 해야할 때가 있다. 살다보면 원하든 원치 않든 리더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때가 있다. 나또한
언젠가는 리더로서 직원들과 함께하고 조직을 이끌어야 한다. 때문에 평소 리더십에 관심이 많다.
이 책은 나의 리더론과 부합하는 책이었다. 책을 통해 내가 그리는 이상적인 리더의 모습과 현재의 나의 모습을 비교해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아는 것만으로 그치지 않고 실천을 해야 이론이 자기자신의 것이 된다. 말은 쉽지만 행동은 어렵다. 나의 부족한 부분들을 일깨워주는
책이었다.
이 책의 저자는 사람이 저절로 따르는 리더의 모습을 보여준다. 리더에게 필요한 것은 권력이 아닌 매력이라고 말한다. 저자의 주장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직원들이 진정으로 따르는 리더는 인간적인 리더, 존경을 불러일으키는 실력과 인품을 겸비한 리더이다. 잘못을 꾸짖고, 사사건건
간섭하고, 일방적으로 명령하고, 직원의 말은 무시하는 리더는 아무도 따르지 않는다. 어쩔 수 없이 월급을 위해서 봉사하지, 리더를 위해 봉사하지
않는다.
저자는 말한다. 세계평화, 고객의 행복보다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것은 직원의 평화, 조직의 평화라고 말한다. 직원이 행복해서 얼굴에
웃음꽃이 피어야 그 행복이 고객들에게 친절과 봉사로 전달된다. 직원의 기분이 좋지 않는데 어떻게 고객에게 친절하게 대하겠는가? 이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 를 떠올리게 한다. 직원들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을 가꾸어야 한다. 자신에게 없는 것을 남에게 줄 순
없다. 리더가 성실하고 도덕적이고 열정적이어야지 직원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맨날 골프치러 놀러다니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해라고
한다면 말이 통하겠는가? 직원들에게 화를 내고 괴롭히면서 고객들에게 친절하라고 이야기하면 그 말을 듣겠는가? 먼저 리더로서의 매력과 자질을
갖추는 것이 우선이다. 자기 자신을 속일 수는 있어도 많은 사람을 한꺼번에 속일 수는 없다. 리더로서의 자질이 있는지 없는지는 주위 사람들이
판단할 것이다.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안에서 밖으로' 다. 먼저 자신의 매력과 품격을 키우고, 조직을 잘 다스리라고 이야기한다. 책을 읽으면서 나도
나와 함께 일하는 직원들을 더 챙기고 친근하게 대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권위주의적 태도를 버리고 수평적 인간관계를 맺고 이끄는 리더가 아닌
끌리는 리더가 되도록 노력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