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필요 없다 - 인공지능 시대의 부와 노동의 미래
제리 카플란 지음, 신동숙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올해 3월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저도 덩달아 후끈 달아올랐습니다. 시중에 출간된 인공지능 관련 책 중에 이 책이 가장 판매지수가 높아서 구매해보았습니다. 인공지능에 자체에 대해 깊게 다루진 않았지만, 인공지능을 둘러싼 부와 노동, 미래에 대해 다룬 책이라 대중들의 관심에 부합했나봅니다. 그리고 책 내용과 저자의 글도 아주 흥미롭고 재밌어서 술술 읽히는 책이었습니다.


 저자는 실리콘밸리에서 네 개의 스타트업을 공동 창업해 두 곳을 성공적으로 매각한 기업가입니다. 현재는 스탠퍼드대학교 법정보학센터 교수로 학생들에게 컴퓨터 공학과 인공지능의 영향, 윤리에 대해 가르치고 있습니다. 아마존 CEO와 친구 사이이며 큰 부자입니다. 큰 부자이긴 하지만 그는 상위 1% 안에 속하는 부자는 아닙니다. 그가 이야기해주는 미국 상위 1% 부자들의 이야기는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그는 이야기합니다. 인공지능의 시대에 앞으로의 부는 더욱 상위 1%에게 집중될 것이라고요. 


 과거 이집트 피라미드는 노예들이 건축한 건축물이 아니었습니다. 상위 1%의 부자에 속하는 왕이 자신의 무덤을 만들려고 고용한 일꾼들이 만든 건축물이었습니다. 미래에는 어쩌면 우리들은 (기계들에 대체되어) 모두 직장을 잃고 상위 1%들이 원하는 예술 건축물이나 그들의 기호에 맞는 일을 하는 노동자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저자는 이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는 사회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부의 재분배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부의 편중은 인공지능에 관련된 사업을 하는 부자들에게 집중될 것입니다. 만약 부의 재분배가 이뤄진다면 유토피아가 도래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힘든 일은 기계들이 도맡아 하고 그로 인해 얻는 시간과 성과물들은 인류가 고르게 분배하는 것입니다.


 미래에 디스토피아가 도래할지 유토피아가 도래할지를 결정짓는 것은 우리의 몫입니다. 저는 심정적으로 인공지능이 발전하게 되면 디스토피아가 도래할 것 같습니다. 마치 <터미네이터>나 <매트릭스>같은 세계가 올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스티븐 호킹, 앨런 머스크, 빌게이츠 등 수많은 유명인사들이 인공지능의 위험성과 인류멸망의 가능성에 대해서 경고하고 있습니다. 호킹교수는 "인공지능은 일단 인간의 지능을 넘으면 스스로 더 나은 지능을 설계하게 되리라 예측된다. 그것도 점점 더 빠른 속도로..." 라고 말하며 "100년 안에 인공지능을 갖춘 기계에 종속당하고, 결국 멸망에 이를 것" 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앨런 머스크도 "인공 지능은 인류 생존의 가장 큰 위협이다." 라고 말하며 인공지능의 개발을 '악마를 소환하는 행위' 에 비유했습니다. 빌게이츠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초지능을 가진 인공지능을 우려하는 사람중 하나이다. 처음에는 기계들이 우리를 위해 여러 일을 하고 초지능을 갖게 되진 않을 것이다. 만약 이 상태를 잘 관리한다면 틀림없이 좋을 것이다. 하지만 몇 십년 후의 (인공)지능은 우려스럽다. 나는 이러한 점에서 어떤 사람들은 왜 (인공지능에 대해)더 우려를 하지 않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특이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레이 커즈와일 구글 이사가 쓴 책, <특이점이 온다>에 따르면, 인류 전체를 능가하는 인공지능이 만들어지는 시점이 특이점이라고 합니다. 그때부터 그 인공지능이 자신보다 더 뛰어난 인공지능을 만들고, 다시 만들어진 인공지능이 자신보다 더 뛰어난 인공지능을 만드는 행위가 반복되면 인공지능의 발달은 점차 가속화되고 수직상승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인간은 더이상 인공지능을 이해할 수 없게 되고 인공지능을 통제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이때문에 많은 유명인사들이 인공지능에 대한 우려와 경고를 하는 것입니다.


 잠시 옆길로 샜습니다. 이 책은 인공지능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우리 산업에서 인공지능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얼마나 영향력이 큰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미래에 인공지능이 초래할 부와 노동문제를 이야기합니다. 이 책은 아주 재밌습니다. 읽어보시면서 인공지능에 대해 알아보고 인공지능이 초래할 미래를 그려보고 그 문제점들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