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과 인류의 미래 - 한국 스켑틱 Skeptic 2015 Vol.3 스켑틱 SKEPTIC 3
스켑틱 협회 편집부 엮음 / 바다출판사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켑틱이란 합리주의적 회의주의를 말합니다. 어떤 사실이든 근거를 확인하고 근거가 불충분하면 의심하는 자세를 말합니다. 데카르트의 근대적 합리성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습니다. 스켑틱 협회는 1992년 마이클 셔머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리처드 도킨스, 스티븐 핑커, 샘 해리스, 레너드 서스킨드, 빌 나이, 닐 디그래스 타이슨 등 55000 명 이상의 회원이 소속되어 있다고 합니다. 현 시대의 과학 지성이 한 자리에 모인 협회입니다. 스켑틱 협회에서 발행한 과학 잡지가 <스켑틱> 이며 한국에서도 번역되어 출간되고 있습니다. 과학을 좋아하시는 분들께는 고마운 잡지입니다. 구독하고 싶은 과학잡지입니다.

 올해 3월 세기의 대결이 있었습니다. 알파고 vs 이세돌, 이세돌 vs 알파고, 훗날 인공지능의 역사에 기록될 한 장입니다. 알파고의 승리에 많은 사람이 충격을 받았고 저도 그 중 하나였습니다. 이미 1900 년대 후반에 체스 챔피언이 컴퓨터에 패했지만, 바둑은 그 경우의 수가 체스보다 훨씬 많아서 컴퓨터가 인간을 이기기 힘들 것이라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딥 러닝이라는 새로운 인공지능이 개발되었고,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이세돌은 패했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급 생겨서 인공지능 관련책을 3권 정도 사서 보았습니다. <스켑틱 3>는 그 중 하나였습니다. <스켑틱 3>는 인공지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리처드 도킨스의 인터뷰도 있고, 아주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우연히도 제가 본 영화, 제가 본 책들이 많이 다루어져 있어서 쉽게 읽었습니다. 책은 <마음의 미래>, <마시멜로 테스트>, 영화는 <사랑에 대한 모든 것>과 <이미테이션 게임> 이 다뤄졌습니다. 모두 추천하고 싶은 책, 영화들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인공지능으로 하고 있지만, 인공지능에 대한 내용이 그리 깊지 않고 비중이 크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주제의 내용들이 흥미롭고 알차기 때문에 보기에 부족함은 없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