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스트 1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1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정서웅 옮김 / 민음사 / 199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괴테, 파우스트. 


 괴테를 만나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위대한 작가, 위대한 고전을 만나는 기쁨에 취해봅니다. 걸그룹빠돌이보다 더욱 빠스럽게 괴테에 빠져봅니다. <다시, 책은 도끼다>의 마지막 장은 <파우스트> 였습니다. 


 <파우스트>는 고전 중의 고전입니다. 고전이지만 전혀 읽기에 어렵거나 지루하지 않습니다. 재밌습니다. <파우스트>는 대화로만 이루어진 한 편의 희곡작품입니다. 마치 연극을 보는듯이 감상했습니다. 마치 시를 듣는듯한, 노래를 듣는듯한 기분으로 감상했습니다. 주옥같은 문장들을 건져올렸습니다. 


 <파우스트>에는 두 명의 주인공이 극을 이끌어 갑니다. 세상의 모든 지식, 지혜를 탐구하였으나 말년에 회의에 빠진 노학자와 그 노학자를 향락에 빠뜨리고 타락시키려는 악마 메피스토펠레스가 극을 이끌어갑니다. 


 <파우스트>는 인간 존재의 고전적인 대립을 형상화합니다. 이성과 감성, 지식과 향락, 책과 현실, 아폴론과 디오니소스. 금욕주의와 쾌락주의. 파우스트와 메피스토펠레스의 대비는 마치 <그리스인 조르바>의 주인공과 조르바 같습니다.


 파우스트와 메피스토펠레스의 내기는 역설적입니다. 파우스트가 순간을 향해 "오, 머물러라, 너는 정말 아름답구나!" 라고 말하면 메피스토펠레스가 이기는 것입니다. 그런 순간을 맞이할 수 있다면 파우스트는 메피스토펠레스와의 내기는 져도 인생에 있어서는 이기는 것 아닐까요? 인생의 그런 순간 순간들에 구원이 있는 것 아닐까요? 


 저도 메피스토펠레스와 내기해봐야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