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유전자 - 2010년 전면개정판
리처드 도킨스 지음, 홍영남.이상임 옮김 / 을유문화사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아주 즐거운 여정이었습니다. 진화의 여정, 우리가 어떻게 존재할 수 있었는지 머나먼 과거부터 시작합니다. 그것은 아주 우연이었습니다. 그리고 딱 실현가능할만큼 우연이었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지금 존재할 수 있습니다. 시작은 미약했습니다. 그러나 그 끝은 창대했습니다. 

 원시스프에서 우연히 '자기복제자' 가 나타났습니다. 이는 아직 우리가 풀지 못한 수수께끼입니다. 우리가 풀어야할 수수께끼입니다. 어쨌든 '자기복제자' 는 끊없이 자신을 복제했고, 복제는 완벽하지 않았습니다. 오류, 즉 돌연변이가 발생했습니다. 대부분의 돌연변이는 경쟁에 불리해서 도퇴되었지만, 어떤 돌연변이는 경쟁에 유리했습니다. 아주 작은 차이라도 있으면 그 돌연변이는 자연에 의해 '선택' 됩니다. 다른 '자기복제자' 들 보다 더 많이 자신을 복제하게 됩니다. 이것이 '자연선택' 입니다. '자기복제자' 와 '자연선택' 이 함께 춘 40억년 동안의 춤이 지금의 지구입니다. 이것이야말로 경이이며 아름다움아닐까요? 도킨스는 이를 "지상최대의 쇼" 라고 표현했습니다. 

 저는 도킨스를 <지상최대의 쇼>에서 처음 만났습니다. 과거 <이기적 유전자>가 너무 유명해서 읽어보고 싶었지만 처음 몇 페이지 읽다가 포기했습니다. 어렵고 재미도 없었습니다. 조금 시간이 지난 후 우연히 <지상최대의 쇼>를 사서 읽게 되었습니다. 심봉사가 눈이 떠지듯이 제 눈이 떠졌습니다. '진화론' 에 눈떴습니다. 

 도킨스는 아주 쉽고 상세하고 논리적으로 진화를 설명해줍니다. 저는 첫번째 책으로 <지상최대의 쇼>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진화론이 얼마나 확실한 이론이며, 얼마나 많은 근거를 토대로 이루어져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진화론을 부정하는 것은 현대과학 전부를 부정하는 것임을 그 책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기적 유전자> 또한 굉장히 매력적인 책입니다. 리처드 도킨스는 진화의 주체가 '유전자' 임을 조목조목 설명합니다. 관점을 전환하면 얼마나 놀라운 해석들이 펼쳐지는지 보여줍니다. '이기적유전자' 에서 더 나아가 '확장된 표현형' 과 '밈' 이라는 개념까지 들고 나옵니다. 후속편에 대한 예고까지 잊지 않고 언급합니다. 

 진화는 정말 매력적인 개념입니다. 자연의 신비는 너무나 놀랍습니다. 도킨스는 이 둘을 누구보다 잘 설명해주는 작가입니다. 유시민씨는 글쓰는 법을 배우기 위해 <이기적 유전자>와 <코스모스>를 추천합니다. 글은 이렇게 써야합니다. 자신이 주장을 논리적이고 쉽고 명료하게 설명하고, 비유와 유머, 풍자를 양념처럼 곁들어서 독자에게 선보입니다. 진수성찬을 맘껏 맛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