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레이트 인 재즈 - 무라카미 하루키 재즈 에세이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김난주 옮김, 와다 마코토 그림 / 문학사상사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점점 관심의 범위가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초창기 한창 독서에 열을 올릴 때는 모든 것이 새롭고 신기했습니다. 이것도 신기하고 저것도 신기하고 마치 어린아이처럼 호기심이 풍부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가면 갈수록 어느정도 관심의 경계가 형성되고 그 울타리 안에 머무르려는 것 같습니다. 잘 모르는 것은 모르는데로 내버려둡니다. 관심의 촉수가 뻣어나가지 않습니다.

 

 이 책도 제겐 관심의 범위 밖이었습니다. 저는 루이 암스트롱, 찰리 파커 등 몇몇 재즈뮤지션의 이름만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수많은 재즈 뮤지션과 그들의 음악이야기는 낯설고 난해했습니다.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전혀 감도 못잡기 일쑤였습니다. 하루키씨의 책은 다 읽으려고 합니다. 하루키씨의 에세이도 거의 다 읽어서 이 책은 가장 마지막에서야 읽었습니다. 책을 제대로 읽지 못했습니다. 하루키씨의 문장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모르는 사람들의 모르는 이야기에 흥미를 느끼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억지로 완독을 하고자 하루키씨의 표현과 문장에 주목하면서 읽었습니다. 역시 멋진 글을 쓰는 작가입니다.

 

 무라카미 하루키씨는 재즈 마니아입니다. 재즈, 클래식, 팝 등 엄청난 음악애호가에 수집가 입니다. 전문가 못지 않게 방대한 양의 음악가를 알고 음악을 듣습니다. 그의 직업이 소설가가 맞나 싶을 정도입니다. 꾸준함이란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느끼게 해줍니다. 청소년시절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음악을 들어왔으니까요. 여행을 가서도 그는 중고 레코드가게에 가는 것을 최우선으로 둡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글을 쓰고 달리기를 합니다. (하루키씨에게는 조깅이란 단어보다 달리기라는 단어가 잘 어울립니다.) 청소년때 우연히 공연장에 가서 재즈를 접하고 그는 마치 신내림을 받은 것 마냥 재즈에 심취합니다. 그의 재즈이야기는 그렇게 시작됩니다.


 재즈에 관심이 많으시거나 애호가시라며 이 책은 값진 보물일 겁니다. 재즈에 관심이 없지만 하루키팬이시라면 글쎄요. 하루키씨의 다른 좋은 책이 워낙 많아서 이 책을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