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 - 욕망+모더니즘+제국주의+몬스터+종교
사이토 다카시 지음, 홍성민 옮김 / 뜨인돌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있게 술술 읽히는 세계사 이야기입니다. 이 책도 예전부터 보고 싶었던 책인데 왠지 딱딱할 것 같아서 미뤄뒀었는데,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역사를 기술하는 방법에는 흔히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고대, 중세, 근대, 현대 등으로 기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처럼 특정 주제를 가지고 역사를 서술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저는 역사를 좋아합니다. 무언가를 알고 싶을때 그것의 역사를 알게 되면 이해가 보다 깊어집니다. 어떤 특정한 주제의 역사를 아는 것은 재미있습니다. 경제사라던가, 철학사, 과학사, 인공지능의 역사 등 모두 흥미로운 분야들입니다. 철의 역사, 무기의 역사, 시간의 역사, 세균과 항생제의 역사 등 모두 재미있습니다. 


 이 책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역사를 기술하지 않고,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역사를 서술했습니다. 먼저 5가지 대주제, 욕망, 모더니즘, 제국주의, 몬스터, 종교를 통해 세계사의 흐름을 집어줍니다. 각각의 대주제에서 또 여러가지 소주제들로 나뉘어 세계사를 이야기 합니다. 커피와 홍차, 금과 철, 브랜드와 도시, 자본주의, 사회주의, 파시즘 등 다양한 소주제로 이야기를 펼쳐나가서 무척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이미 아는 내용도 많았지만, 색다른 관점에서 보게되어서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부담없이 읽기편한 책입니다. 표지가 너무 딱딱해보이는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