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읽는 힘 - 지적 교양을 위한 철학 안내서
사이토 다카시 지음, 홍성민 옮김 / 프런티어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사이토 다카시씨의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좋아하는 작가까지는 아니지만, 즐겨읽는 작가입니다. 다방면의 책을 쓰는 저자입니다. 주로 자기계발서, 독서에 관한 책, 철학, 역사, 미술까지 다양한 분야를 넘나듭니다. 깊이가 없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넓이는 있습니다. 저는 일단 큰 그림을 보는 것, 숲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런 저에게는 궁합이 잘 맞는 저자입니다.

 일단 사이토 다카시씨는 자신만의 견해가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그것을 솔직하고 꾸임없이 표현합니다. 그리고 아주 요약과 정리를 잘합니다. 또한 쉽게 설명합니다. 술술 즐겁게 책이 넘어갑니다. 서양철학입문서로 일반인들이 부담없이 손에 들고 읽어볼 수 있는 책입니다. 서양사상의 흐름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는지 큰 산맥 세가지로 빗대어서 설명합니다.

 첫번째 산맥은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된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에서 중세 시대의 기독교까지 이어지는 이데아론입니다. "이데아는 현실너머에 있어서 인간은 본질을 볼 수 없다." 입니다.  두번째 산맥은 근대 합리주의 입니다. "인간은 본질을 볼 수 없다." 에서 벗어나 "한 번 인간 이성을 믿고 끝까지 가보자!" 라는 생각입니다. 세번째 산맥은 완성된 철학을 부수자는 현대 사상입니다. 세번째 산맥에 와서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고, 인간 이성 너머의 것들에 대해 탐구하기 시작합니다. 마치 제자백가처럼, 무의식, 구조, 언어, 본능, 충동, 힘, 의지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인간과 세계에 대해 탐구합니다. 

 이 책은 아주 쉽고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친숙한 서양철학입문서입니다. 물론 사이토다카시씨의 개인적인 견해와 해석이 듬뿍 들어간 책입니다. 이 책이 서양철학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저자가 생각하는 서양철학의 흐름과 패턴, 특징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시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철학이 쉽고 재미있게 느껴지는 좋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