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카노 가즈아키의 <13계단> 과 <제노사이드>에 대한 개인적인 지극히 개인적인 비교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13계단>이 훨씬 재미있었습니다. <13계단>은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저자가 책 속에 드러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기가 하고 싶은 말 다합니다. <제노사이드>는 제 생각에 저자가 책 속에 노출됩니다. 책을 읽다보면 저자의 선의 라던가 감정, 생각이 느껴지는 듯 합니다. 때문에 결말이 예측됩니다. 결말이 예측되니 후반부로 갈수록 긴장의 끈이 사라집니다.


 <13계단>은 정말 추리소설의 백미입니다. 주인공들과 함께 사건을 조사하면서 추리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제노사이드>도 중후반부에는 추리소설의 재미로 술술 읽을 수 있습니다. 비밀을 파헤쳐가는 과정은 항상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어느새 추리는 막을 내리고 뻔한 이야기를 너무 길게 끌어갑니다. 엔딩이 너무 깁니다! 후반부를 좀 더 밀도있게 혹은 생략할 부분을 생략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작가가 하고 싶은 말, 보여주고 싶은 것들을 미처 보여주지 못해서 후반부의 엔딩이 길어집니다. 마치 '끝났나?' 싶은데 이야기가 또 나오고, 또 나오고 그랬습니다. 


 글의 제목에 벗어난 이야기지만 <13계단>은 '사형제도' 에 대해 다룹니다. 정말 심도있게 다룹니다. 저자가 얼마나 조사, 취재를 열심히 했는지 보입니다. 구체적이고 심도있습니다. <제노사이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저자의 노고가 엿보입니다. '사형제도' 를 다룬 소설이 하나 더 생각납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공허한 십자가> 입니다. 개인적으로 <공허한 십자가>보다 <13계단>이 좋았습니다. 더 밀도있게 사형제도의 허와 모순을 다루었고, 이야기의 구성도 보다 치밀하고 완벽합니다. 물론 <공허한 십자가>도 무척 재미있었습니다. 의외로 '사형제도'에 다룬 책이나 영화가 더는 생각나지 않습니다. 
















 다카노 가즈아키와 <13계단>을 추천합니다. <제노사이드>와 <공허한 십자가>도 함께 추천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홀리 2016-08-22 23: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13계단 진짜 재밌게 봤는데 보면서 사형제도에 대해 여러 생각이 나더군요. 주제의식도 좋았고 추리소설로서의 재미도 좋았네요.

고양이라디오 2016-08-23 00:17   좋아요 0 | URL
주제의식도 뚜렷하고 추리하는 맛이 있는 작품입니다. 구성도 훌륭합니다.